[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댓글조작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는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경남도지사 출마 관련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4.19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댓글조작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는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경남도지사 출마 관련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4.19

드루킹 모른다던 김경수, 상의하듯 연락

김영우 “드루킹, 최순실 되지말란 법 없어”
드루킹발 정책 … 文 대선공약과 흡사해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드루킹’ 김동원(49, 구속)씨와 김경수 경남도지사와의 ‘수상한 관계’가 수면 위로 드러나는 형국이다. 댓글조작과 관련한 의혹을 수사하는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김 지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하고 본격적인 수사 의지를 밝히면서다.

김씨와의 관계가 의례적이라는 김 지사의 주장과 달리 재벌개혁 방안과 개성공단 개발 계획 등 정책 관련 조언을 주고받는 관계라는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당시 김 지사는 당시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이자 유력 대권 후보였던 문재인 대통령의 대변인 역할을 했기에 문재인 대선 캠프로까지 드루킹의 정책 제안이 흘러들어 갔을 가능성까지 제기되는 등 의혹이 확산하고 있다.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 드루킹 논란이 일자 김 지사는 ‘드루킹이 일방적으로 문자를 보내와 의례적으로 감사 인사를 보낸 적은 있지만, 드루킹과 상의하듯 연락을 주고받은 적은 없다’고 밝히며 드루킹과의 관계를 일체 부인해오고 있다. 하지만 특검 수사 결과 드루킹은 김 지사와 단순한 정치인-지지자 관계를 넘어 정책·공약 등을 논의하던 관계였던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일각에선 드루킹이 제안한 정책이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과 흡사한 부분을 지적하며 사실상 비선실세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은 지난 31일 ‘아찔한 상황’이라며 “드루킹이 바깥에 있다면 남자 최순실이 되지 말라는 법도 없다”며 특검을 향해 더욱 철저한 검증을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은 1일 논평에서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대표 공약 중 하나였던 개성공단 2000만평 확장이 드루킹의 작품일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이 정도면 드루킹이 김 지사의 비선실세, 김경수의 최순실급이었다는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드루킹과 김 지사는 보안 메신저 프로그램 ‘시그널’을 통해 지난해 2월 3일 ‘공동체(경인선, 경제도 사람이 먼저다)를 통한 재벌개혁계획 보고’라는 문건을 전달하기 위해 약속을 잡고 구체적인 의견을 나눈 정황이 드러났다. 또 메신저 텔레그램을 통해 지난해 2월 7일 이 문건을 파일로 김 지사에게 전송했다.

드루킹이 김 지사에게 문건을 전송한지 이틀 뒤인 2월 9일, 문 대통령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개성공단 2000만 평 확장 계획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권 교체를 이루면 당초 계획대로 개성공단을 2단계 250만 평을 넘어 3단계 2000만 평까지 확장하겠다. 그 밖에도 다양한 남북 경협사업을 추진하고 우리 기업들의 북한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장려할 것”이라고 공약했다.

또 지난해 1월 10일 당시 문 후보는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정책공간 국민성장’ 주최로 열린 ‘대한민국 바로세우기’ 포럼에 참석해 ‘재벌청산, 진정한 시장경제로 가는 길’이란 제목으로 기조연설을 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특검 수사를 언급하고, 삼성물산 합병 과정에 국민연금이 동원된 것을 비판하는 등 정책구상을 밝혔다. 이는 사실상 대선공약으로 받아들여졌다. 특검은 당시 기조연설이 끝난 후 김 지사가 드루킹에게 “오늘 문 대표님 기조연설에 대한 반응은 어땠나”라고 물었고, 드루킹은 “와서 들어보는 게 좋을 것 같다”라는 메신저 대화도 확인했다.

이는 의례적으로 감사 인사만 했을 뿐이라는 김 지사의 해명과는 완전히 배치된다.

특검이 확보한 이런 메신저 대화는 김 지사와 드루킹이 단순한 정치인-지지자의 관계가 아닌, ‘밀접한 관계’임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특검은 김 지사를 댓글조작 활동에 관여한 공범으로 판단하고 최근 피의자 신분으로 지난달 30일 경남 창원의 김 지사 관사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에서 기각됐다.

한편 김 지사는 지난 4월 드루킹 논란에 대해 “대선 경선 때 자발적으로 문재인 후보를 돕겠다고 찾아온 사람들이 대선 이후 인사청탁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반감을 품고 불법적인 매크로를 사용해 악의적으로 정부 비난 댓글을 적은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대선 경선 전에 처음 찾아와서 만났고, 그 이전에는 일면식도 없는 사람” “텔레그램 메시지를 수백건씩 주고받았다는 것은 명백히 사실이 아니다” “본인들이 자신들의 활동을 일방적으로 메시지로 보낸 것” “저하고 마치 수시로 연락 주고받은 것처럼 말하는 건 명백히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