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반도체 '질주'·스마트폰 '주춤' (PG) (출처: 연합뉴스)
삼성 반도체 '질주'·스마트폰 '주춤' (PG) (출처: 연합뉴스)

2분기 영업익 14조 8700억원

반도체 사업 성장세 이어나가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삼성전자 올해 2분기 실적이 반도체 사업의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과 디스플레이의 부진으로 신기록 행진의 막을 내렸다.

삼성전자는 2분기 영업이익으로 14조 8700억원을 기록해 지난해 동기 14조 665억원 대비 5.7% 증가했다고 31일 공시했다. 전 분기 대비는 4.9% 하락해 7분기 만에 전환됐다.

매출액은 58조 2800억원으로 5분기 만에 60조원 밑으로 떨어졌으며 전년 동기 61조 6억원 대비 4.1% 감소했다.

이 같은 실적에 대해 삼성전자는 2분기에는 메모리가 호조를 이어갔지만 스마트폰과 디스플레이 판매가 감소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매출은 4% 떨어지고 영업이익은 800억원 하락했다고 밝혔다.

반도체는 데이터센터와 고용량 스토리지용 제품의 수요 증가로 견조한 실적을 달성한 가운데 1X 나노 기반의 64GB 이상 서버 D램 등 고용량·고부가 제품 판매에 주력해 제품 경쟁력을 강화했다. 디스플레이는 플렉시블 OLED 패널의 수요 둔화와 LCD TV 패널의 판매 감소로 실적이 감소했다.

IM 부문은 하이엔드(High-end) 스마트폰 시장 수요 정체 속 갤럭시 S9의 판매가 감소해 실적이 하락했다. 네트워크는 주요 해외 거래선의 LTE 증설투자 확대로 실적이 개선됐다.

CE 부문은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 특수 속에 QLED TV 등 고부가 제품 판매 호조로 TV 이익이 개선됐다. 생활가전의 경우는 에어컨 수요 둔화로 실적이 하락했다.

한편 2분기 원화는 달러 대비 약세였으나, 유로·헤알 등 기타 통화 대비에 비해서는 부분 강세를 보여 세트 사업을 중심으로 전분기 대비 약 4000억원 수준의 부정적 환영향이 발생했다.

삼성전자는 하반기 견조한 메모리 시황이 지속되고 플렉시블 OLED 패널 공급이 확대되면서 부품 사업을 중심으로 상반기 대비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반도체의 경우 메모리는 서버와 PC의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고 모바일 신제품 출시에 따른 수요 강세로 양호한 실적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서버용 고용량 메모리 등 차별화 제품에 대한 고객사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하고 10나노급 제품의 비중 확대와 본격적인 5세대 V낸드 양산을 통해 기술리더십 강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시스템LSI와 파운드리는 스마트폰 성수기 진입에 따른 AP와 이미지센서 등 수요 강세로 견조한 실적이 기대된다.

무선 사업은 업계 내 신모델 출시와 가격경쟁 심화 등으로 어려운 시장 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갤럭시 노트 신제품 조기 출시와 동시에 중저가 모델의 경쟁력 강화에 나서 판매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