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개방을 둘러싼 논란 

▲ 지난 6월 한국관광공사는 창덕궁에서 ‘한국관광의 밤’ 행사를 열었다. 한국관광공사 측은 문화재청과 협의를 통해 창덕궁뿐 아니라 5대 궁을 적극 개방, 내외국인 관광객들이 찾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지난 2008년 숭례문이 소실됐을 때 많은 사람들은 허술한 관리체계와 함께 문화재 ‘개방’을 대한 문제점으로 꼽았다. 이 일을 계기로 문화재를 개방해 국민에게 살아있는 역사를 느끼게 한다는 정부 방침에 반발하는 의견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문화재 개방이 교육부분에서 긍정적 반응을 얻어내고 있지만 보존부분에서는 부정적이다. 정부는 일단 ‘문화재 개방’이라는 방향을 고수할 것으로 보이지만 상반된 주장으로 문화재를 적극 개방에 나서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본지는 선조들이 물려준 문화재를 어떻게 보존하고 이용해야 할지 적극 개방해야 한다는 주장과 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을 함께 담았다.

◆관광산업 수입 증대 위해 개방 필요

지난 6월 창덕궁에서 한국관광공사(사장 이참) 주최로 열린 ‘한국관광의 밤’ 행사는 많은 외국 관광객과 내국인에게 큰 호응을 이끌어 냈다.

이참 한국관광공사 사장은 “올해부터 진행된 ‘창덕궁 달빛기행’을 확대해 외국 관광객들이 한국의 얼을 느낄 수 있는 독창적인 상품으로 만들 것”이라며 한국 관광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창덕궁 달빛기행’은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인 창덕궁을 밤에도 둘러볼 수 있도록 한국관광공사와 문화재청이 마련한 이색 관광상품이다.

이어 이 사장은 “창덕궁뿐만 아니라 모든 고궁을 활용해 우리의 독특한 영감을 많은 사람들이 얻어 갈 수 있도록 조성할 것”이라며 “우리 고궁의 위대함은 건물에 있는 것이 아니라 건물 안에 숨어 살아있는 이야기를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한국관광공사는 고궁을 적극 활용해 관람객들이 우리의 역사, 철학, 고급스러움 등 살아있는 문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문화재 개방·활용과 관련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이와 관련해 한국관광공사 측은 문화재청과 협상을 통해 차차 보완책을 제시, 적용하겠다고 밝혔지만 아직 구체적인 방향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 문화재 관리 소홀로 경희궁 곳곳에 거미줄이 쳐져 있고 기둥 일부가 깎였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우리 문화·전통 보존 위해 불편 감수해야

지난달 15일 경복궁의 경회루를 일반에게 개방했다. 문화재 개방을 반대하는 측은 “직접 (경회루)에 올라 보지 않아도 될 문화재를 굳이 일반에게 공개해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현재 숭례문은 막대한 비용을 들여 재건하고 있다. 경회루라고 소실되지 말라는 법은 없다. 일반인에게 눈요기에 불과한 개방을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이유를 밝혔다.

안천 서울교대 교수는 “문화재는 우리 조상들의 숨결이고 지켜가야 할 나라의 재산이다. 세계가 문화유산으로 등록하고 있는 이때 일반에게 개방을 해서는 보존할 수 없다”며 “모든 문화재도 거리를 두고 감상해야 한다. 자국의 문화와 전통을 보존하려면 조금의 불편은 감수할 줄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개방을 반대하는 이들은 보존 외에도 개방이 일제의 잔재라고 이유를 덧붙였다.

안 교수는 “일제는 5대 궁을 박람회와 연회, 동물원으로 일반에게 적극 개방하면서 600년간 이어온 조선왕조를 짓밟았다”며 “오늘날 궁을 개방하는 것 또한 일제의 모습을 답습하는 것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수문장 전문성 키워 소실 막으면 괜찮아”

문화재 개방에 대한 주장이 엇갈리는 가운데 이색적인 의견이 있다. 의견의 골자는 개방을 하되 보안을 철저히 하자는 내용이다.

박동 문화정책개발연합 위원장은 “수문장의 역할이 크기 때문에 전문성을 키워야 한다”며 “영국의 버킹엄궁전과 프랑스의 루브르박물관 등 유럽 문화재의 경우 지키는 관리인 수만 해도 수십 명이고, 이들은 자신의 일에 굉장한 자부심을 느끼기 때문에 문화재 지키는 데 열심을 다한다”고 말했다.

이는 우리 문화재 역시 수문장 중심으로 관리 체계를 세우면 개방을 하더라도 화재로 인한 소실 등을 막을 수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