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 플레너리 세션(총회). (출처: 연합뉴스)
2017년도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 플레너리 세션(총회). (출처: 연합뉴스)

ARF서 남북미중 외교수장 모여
남북 외교장관 회담 유력해
北美 입장차 좁혀야 종전선언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지난 27일 미군 유해 55구를 송환하면서 경직됐던 북미 간 비핵화 협상에 속도가 붙을지 주목된다. 특히 북한이 각종 대외선전 매체를 통해 요구하는 종전선언까지 안건으로 오를지도 관전포인트다.

이와 관련 이번주에 개막하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 리용호 북한 외무상,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강 장관은 31일 싱가포르로 출국해 다음달 1~2일 중 참가국 외교장관들과의 양자회의를 가진다. 또 강 장관은 리 외무상을 비롯해 주변 4강 및 아세안 국가 등 15개국 장관과 양자회담을 추진할 예정이다.

강 장관과 리 외무상과의 회담이 개최될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강 장관은 지난달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ARF 계기 남북 외교장관회담을 희망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일정이 확정되진 않았으나 ARF에서 남북 외교장관 회담은 4차례 열린적이 있다.

다만 우리 외교부는 회담이 열린다 할지라도 종전선언을 논의할 가능성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ARF 의장성명 초안에도 종전선언과 관련한 내용은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종전선언을 하기 위한 조건을 북한과 미국이 다르게 인식하고 있는 것도 종전선언 논의의 진전을 어렵게 하고 있다. 북측은 서해위성발사장을 해체하고 미군 유해 송환이 진행됐다는 점에서 이에 상응하는 종전선언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미측은 핵물질 신고 등 미국 국민과 정치권을 설득시킬 북한의 추가적인 행동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