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호 태풍 종다리 경로 전망. (출처: 기상청)
제12호 태풍 종다리 경로 전망. (출처: 기상청)

서쪽 37도 넘는 폭염… 동해는 비 올 가능성 커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제12호 태풍 종다리가 이번 주말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지만 서울을 포함한 서쪽 태백산맥 지역의 여름은 더 뜨거워질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27일 기상청에 따르면, 토요일인 28일에는 우리나라 대기 상층으로 건조한 공기가 유입되는 가운데 대기 하층에서는 동풍과 서풍이 만나면서 아침부터 저녁 사이 강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고 봤다. 특히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대기불안정이 강해지면서 돌풍과 천둥, 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50㎜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28일 아침부터 저녁 사이 서울·경기, 강원 영서, 충청 내륙, 남부 내륙, 제주도 산지의 예상 강수량은 10∼60㎜다.

29일에는 태풍이 일본 부근에 위치하면서 동해안을 중심으로 동풍이 유입돼 비가 오는 곳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비가 내리는 지역은 일시적으로 기온이 떨어지겠지만 이번 태풍이 폭염을 꺾을 것이라 보긴 어렵다고 판단된다. 

기상청은 “일요일(29일)과 월요일(30일)에는 강한 일사가 내리쬐는 가운데 태풍의 영향으로 동풍이 불면서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폭염이 강화하겠다”며 “37도 이상으로 오르는 곳이 있겠다”고 관측했다.

이 현상은 ‘푄 현상’과 비슷한 원리다. 푄 현상은 공기가 산을 타고 내려가며 단열압축이 발생해 따듯하고 건조한 바람으로 변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태백산맥을 넘은 대기가 서쪽 지역에서 더 뜨거워지는 것이다.

30일에는 태풍이 다소 약해지면서 일본 혼슈에서 규슈 부근으로 이동한 뒤 제주도 부근 해상으로 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일부 동해안과 남해안 제주도는 비가 올 가능성이 있지만, 기상청은 태풍의 진로와 강도에 따라 변동이 클 수 있어 앞으로 발표되는 정보를 참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종다리’는 이날 오후 3시 현재 강풍 반경 300㎞의 강한 중형급 세력을 유지하며 일본 도쿄 남남동쪽 약 1100㎞ 해상을 지나 시속 32㎞ 속도로 북동진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