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 정전협정 체결 65주년인 27일, 전쟁 당시 북한 지역에서 전사 또는 실종된 미군 유해를 싣고 북한 원산 갈마비행장을 출발한 미군 수송기가 오산 미 공군기지에 도착, 한미 의장대가 운구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한국전쟁 정전협정 체결 65주년인 27일, 전쟁 당시 북한 지역에서 전사 또는 실종된 미군 유해를 싣고 북한 원산 갈마비행장을 출발한 미군 수송기가 오산 미 공군기지에 도착, 한미 의장대가 운구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북한이 27일 한국전쟁에서 전사한 미군의 유해를 송환한 것과 관련, 긍정적 첫 걸음이라는 의미가 있으나 앞으로의 행보를 주목해야 한다고 미 언론이 평가했다.

또 이번 유해 송환과 서해위성발사장 해체 등 싱가포르 합의 이행을 강조하면서 미국에 평화협정 체결 등 상응하는 조치를 요구할 수 있다고 외신은 전했다.

미 정계의 대표적 북한통인 빌 리처드슨 전 뉴멕시코 주지사는 이날 워싱턴포스트(WP)와의 인터뷰에서 미군 유해 송환을 “긍정적인 첫 걸음”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북한 당국이 나머지 유해 송환을 지연시키고, 돈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 이 문제를 이용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한국전쟁과 냉전시대 전쟁 포로와 실종자 가족 연합회’의 릭 다운스 회장은 WP와의 인터뷰에서 전사자 유해가 “불행하게도 포커 칩이 됐다”며 “실종된 사람(미군)들은 아직도 복무하고 있다. 전쟁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그들은 협상 도구로 사용됐다”고 지적했다.

리처드슨 전 주지사는 “그들(북한)은 일부 유해들을 공짜로 당장 보내주겠지만, 다음 번에는 유해가 어디있는지 찾아서 수습할 필요가 있다며 비용을 요구하기 시작할 것”이라면서 “그들은 이것(유해)을 우려먹을 것( they’ll milk this)”이라고 전망했다.

리처드슨 센터의 미키 버그먼 부센터장은 “이 일은 이제 시작이며 여러 해가 걸린다는 것을 미국민이 이해해야 한다”며 “이번 유해만 돌려받고 ‘임무 완료’를 선언할까 봐 걱정된다”고 말했다.

CNN은 ‘공은 트럼프에 넘어갔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북한이 비핵화에 앞서 체제보장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그 일환으로 평화협정 체결을 요구할 가능성을 제기했다.

김두연 신미국안보센터(CNAS) 연구원은 CNN에 “이제 미국은 북한이 원하는 상황에 놓였다”면서 “유해 송환이 이뤄지면 북한은 싱가포르 합의의 절반은 이행했다고 주장하며 요구 사항을 늘릴 수 있다”고 말했다.

싱가포르 합의문에 포함된 미군 유해송환은 비핵화와 무관한 사안이지만, 북한이 합의 일부를 이행했다는 점을 가지고 역으로 미국에 요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최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 핵심 시설인 평안북도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도 해체하면서 북미 합의를 성실히 이행하고 있다고 말할 명분이 더욱 분명해졌다고 CNN은 전했다.

이에 북한이 비핵화를 완료하기 전 체제 보장이 필요하다는 점을 내세워 미국에게 평화협정 체결 등을 요구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김 연구원은 “다른 때보다 지금 시점이 더 어려운 이유는 북한이 협상 진행의 순서를 뒤집으려고 하기 때문”이라며 “과거에는 북한에 ‘비핵화를 먼저 하면 큰 것을 주겠다’고 할 수 있었으나 이제는 북한이 ‘관계 정상화와 평화협정을 체결하면 우리가 협상을 생각해보겠다’고 말하는 쪽으로 바뀌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