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과 대전지방경찰청 공조 수행

[천지일보=박선혜 기자] 문화재청(청장 이건무)은 대전지방경찰청과 공조해 고택ㆍ사당ㆍ서원 10여 곳에서 영정ㆍ현판ㆍ고서적 등을 절취ㆍ은닉 판매한 문화재 전문절도단 11명을 검거하고, 도난당한 문화재 7900여 점을 회수했다고 7일 밝혔다.

문화재가 도난 된 곳은 최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경주 양동마을 내 서백당(중요민속자료 제23호), 강릉 선교장(중요민속자료 제5호) 등이다.

회수는 지난해 9월부터 지난달까지 약 1년간 수사한 끝에 절도범의 공소시효가 경과된 장물의 은닉 거래자를 처벌하고 문화재를 압수 하도록 개정된 문화재보호법을 적용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은 문화재 절도범이 고서적 등의 출처를 알 수 없도록 낙관을 오려 내거나 종이를 덧붙이고 새로운 낙관을 찍는 등 소장처를 먹으로 짙게 지워 유통 시키는 치밀함을 보였다고 밝혔다.

또한 경찰은 문화재 도난시점이 대부분 10년이 지난 사건이며 피해자가 피해내용을 모르고 있거나 소장처의 낙관이 훼손돼 소장자를 찾기에 어려움이 있지만 압수 문화재 7900여 점의 원 소장자를 찾아서 돌려주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한편 이번에 회수된 문화재 7900여 점은 역사ㆍ학술적 가치가 높은 사료로 조사됐으며 회수한 횟수는 역대 최대다.

문화재청은 고택ㆍ서원ㆍ향교 등의 소장자를 대상으로 박물관 위탁보관, 평상시 철저한 기록관리 등 보존관리 교육을 강화하고, 사찰ㆍ서원 등의 소장문화재 실태조사를 통한 DB 구축, 도난방지시설 설치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동시에 경찰 등 수사기관과의 공조체계를 통해 문화재 절도범을 검거하고 도난문화재를 신속히 회수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