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수 기자]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초선 국회의원 주최로 열린 당대표 후보 초청토론회에서 후보들이 손을 맞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인영, 최재성, 김두관, 박범계, 김진표, 송영길, 이해찬, 이종걸 후보. ⓒ천지일보 2018.7.24
[천지일보=안현수 기자]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초선 국회의원 주최로 열린 당대표 후보 초청토론회에서 후보들이 손을 맞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인영, 최재성, 김두관, 박범계, 김진표, 송영길, 이해찬, 이종걸 후보. ⓒ천지일보 2018.7.24

이해찬 대세론 속 새인물론 주목

일반당원 아닌 중앙위원 투표로 결정

[천지일보=박정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8,25 전당대회를 앞두고 26일 오후 2시 당대표 선거 예비경선을 치른다. 8명 중 3명만이 본선에 오르게 된다.

교육부 장관과 책임총리 역임, 국회의원 7선이라는 넘사벽의 정치 이력을 가진 이해찬(66) 의원을 비롯해 5선 이종걸(61), 4선 김진표(71)·송영길(56)·최재성(52), 3선 이인영(54), 재선 박범계(55), 초선 김두관(59) 의원 등 8명이 경합을 벌인다.

이번 예비경선은 일반당원들이 투표하지 않고 후보들과 직간접적 관계가 있는 중앙위원들이 투표하게 된다. 당 중앙위원에는 국회의원, 광역·기초단체장, 원외 지역위원장 등이 해당된다.

민주당에 따르면 중앙위원은 25일 현재 442명으로 집계됐다. 당내에서는 중앙위원 출석률과 후보자 수를 고려할 때 80∼90표를 얻으면 컷오프 통과가 가능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날 후보들은 7분씩 현장 연설 기회를 부여받았다. 경륜과 새인물론이 나오면서 후보들 연설이 표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이다.

한편 지난 24일에는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당대표 후보 초청 ‘초선들이 묻고, 후보들이 답하다’ 토론회가 진행됐으며 날카롭고 난감한 질문들이 나와 후보들이 곤혹스러워 하는 상황도 연출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