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 공동경비구역. (출처: 연합뉴스)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출처: 연합뉴스)

“향후 단계적으로 확대할 것”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국방부가 남북 정상의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실질적인 조치로 비무장지대(DMZ)내 GP(감시초소) 병력과 장비를 시범적으로 철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국방부는 24일 국회 국방위 현안보고자료를 통해 “판문점 선언의 DMZ 평화지대화를 실현하기 위한 실질적인 조치로 DMZ 내 GP 병력과 장비를 시범 철수한 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DMZ 내 남북 GP에는 기관총 등 중화기가 반입된 상태다.

국방부는 또 “판문점 선언의 ‘DMZ 평화지대화’의 시범적 조치로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를 추진 중”이라며 “정전협정 정신에 기초해 경비인원 축소와 화기 조정, 자유 왕래 등을 복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국방부는 “GP 시범철수 이후 역사유적과 생태조사 등과 연계해 전면적인 철수 방안도 추진할 것”이라며 “판문점 선언과 북미 센토사 합의 동시 이행을 위해 DMZ내 남·북·미 공동유해발굴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필요시 북한지역 내 북미 유해발굴에 남측 참여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의 평화수역화에 대해서는 “서해 NLL을 기준으로 평화수역 설정 방안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추후 남북 어민들의 이익 창출과 연계해 공동어로구역 설정도 추진할 것”이라고 보고했다.

한편 국방부는 한미연합훈련 문제와 관련해 “향후 연합연습·훈련 조정은 북한 비핵화 진전, 각 부대의 전투준비태세를 고려해 한미 간 긴밀하게 협의할 것”이라며 “내년 키리졸브(KR) 연습과 프리덤가디언(FG) 연습 조정은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