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12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12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민주당에서 먼저 요청해와”
하절기 들며 농림부 일 급해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청와대가 23일 야당의 입각을 포함한 개각을 추진하기로 한 문재인 대통령의 이른바 ‘협치내각’ 구성 방침을 밝혔다.

이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에서 먼저 요청이 왔고, 본격적으로 이야기 된 것은 지방선거 이후”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개각을 쉽게 결정짓지 못하고 고려했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가 이문제였다”며 “그래서 민주당과 다른 야당의 논의 진전을 보면서 결정하기 위해 기다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처럼 더는 기다릴 수 없는 자리가 있고, 하절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농림부 역할이 발등에 떨어진 불이 됐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런 형태의 협치내각에 대해 이번 주 안에 농식품 방관 인사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장 적절한 사람인지 따져봐야 하기에 적절한 자리에 적절한 인물이면 큰 반대 없이 협치내각을 구성하겠다고 했다.

야당 의원 입각 규모에 대해선 “변수가 많아 협치의 폭과 속도에 따라 입각의 폭도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며 “입각 대상도 어디까지 할 수 있을 지 여야 협상 과정에서 좀 더 구체화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언급했다.

김 대변인은 “야권 인사에 대한 검증 기준도 우리 정부에서 표방하는 기준 그대로 적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야당 인사가 입각할 경우 향후 정계개편의 모멘텀이 될 수 있지 않는가라는 지적에 “너무 성급한 지적이다. 이제 막 논의를 시작하는 단계”라며 “아직 형성되지 않은 상황으로 어떤 모양새를 이룰지 여야 간 협의하는 과정에서 구체화할 것”이라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