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대표상임의장(왼쪽)이 민화협 집행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오른쪽)과 함께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3박 4일간 평양을 방문한 가운데 북측 민화협 의장인 김영대 최고인민회의 상임위 부위원장을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천지일보 2018.7.22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대표상임의장(왼쪽)이 민화협 집행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오른쪽)과 함께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3박 4일간 평양을 방문한 가운데 북측 민화협 의장인 김영대 최고인민회의 상임위 부위원장을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판문점 선언 실천 위한 공동 의지 확인

“북한, 남북 민간교류 속도 내길 원해”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대표상임의장이 “일제시대 강제징용 희생자 유골 송환사업에 남북 민화협이 합의하고, 공동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이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22일 서울 마포구 민화협 사무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앞서 김 의장과 민화협 집행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 등 민화협 일행은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3박 4일간 평양을 방문해 북측 민족화해협의회와 남북공동 유골송환 등을 협의했다.

이번 북한 방문에는 김 의장과 김 의원을 비롯해 민화협 후원회장인 김형진 공동의장 등 민화협 일행이 참여했다. 북한에서는 북측 민화협 의장인 김영대 최고인민회의 상임위 부위원장과 리택건 통일전선부 부부장 등 민화협 관계자가 자리에 함께했다.

김 의장은 “남북 민화협은 4.27 판문점 선언 정신에 따라 민간교류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공감했다”며 “일본에 있는 일제강점기 강제 징용희생자의 유해를 송환하기로 북측 민화협과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가을 남북 민화협 공동 행사 등 민간차원의 교류를 위해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남북 민화협은 판문점 선언을 고수하고 이행하는데 적극 기여할 의지를 서로 확인했다”면서 “일제강점기 강제 징용희생자의 유골을 일본으로부터 모셔오자는 합의문을 (작성하고) 18일 오후 평양 만수대 의사당에서 북측 민화협 김영대 의장과 서명식을 가졌다”고 전했다.

그는 “유골 송환을 위한 ‘조선의 혼, 아리랑의 귀환 운동’을 민족 공동운동으로 벌여나가기 위해 남북공동추진위를 결성하기로 했다”며 “7월말 중으로 이번 유골 송환운동과 관련해 일본 시민단체와 종교단체 등을 만나 기자회견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3박 4일 간의 방북동안 북측 인사들과 격 없이 대화했다”며 북측 인사들과의 만남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그는 “지난 20년간 남북 민화협의 경험을 되살려 서로 주도적인 민간교류협력 분위기를 새롭게 만들자는데 공감했다”고 말했다.

이어 “‘민간협력의 속도를 내자’고 북측 인사들이 강조했다”며 “양철식 민화협 부의장은 ‘남북 민화협이 민간협력의 기관차가 되자’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민간교류협력에 대한 남측의 소극적인 태도에 북측이 섭섭해 한다는 분위기도 전했다. 그는 “북측에서 남한의 정부나 국회가 판문점 선언을 실천하는데 국제사회의 제재를 이유로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다며 불만을 내비쳤다”고 했다.

김 공동의장은 “3년 전에 유소년 축구단을 이끌고 평양을 방문한 뒤 다시 찾은 북한은 유엔제재에도 불구하고 과거보단 훨씬 자유롭게 상거래가 일어나고 자력갱생하는 데에 대한 노력과 시민들의 활력을 느꼈다”고 방북 소감을 전했다.

그는 “과거보다 북한이 남측과 민간교류 하는데 있어 적극적으로 나서려는 느낌을 받았다”며 “추후 유해 송환 사업에서 원활한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민화협은 오는 7월말 일제강점기 강제 징용희생자 유해 송환을 위해 일본 민간단체와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등과 함께 일본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11월 전 남북 민화협 창립 2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를 금강산에서 개최하는 방안을 북측 민화협과 논의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