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헌 전(前) 법원행정처 처장이 2016년 3월 21일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열린 전국 선거범죄 전담재판장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임종헌 전(前) 법원행정처 처장이 2016년 3월 21일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열린 전국 선거범죄 전담재판장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21일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이동식저장장치(USB)에 숨겨둔 자료를 찾아내서 분석 중이다.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신봉수)는 전날 임 전 차장의 사무실에서 별도로 저장돼 보관하던 USB를 발견해 분석하고 있다.

이 USB에는 임 전 차장이 양승태 사법부 시절 법원행정처에서 근무하면서 작성하거나 보고 받은 재판거래 의혹 문건 다수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수사가 활기를 띨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앞서 검찰은 전날 임 전 차장의 서초동 자택과 변호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이 이날 집행한 압수수색 영장에는 임 전 차장에 대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업무방해 등의 혐의가 적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임 전 차장은 지난해 3월 법원행정처를 나오며 컴퓨터 파일을 백업해 갖고 나온 것을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그는 백업 파일이 담긴 하드디스크와 업무수첩을 폐기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법원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특별조사단이 지난 5월 조사결과 발표에서 “형사처벌 대상이 되기 어렵다”고 하자 파일을 버렸다는 것이 임 전 차장의 주장이다.

검찰은 임 전 차장을 조만간 불러 재판거래 의혹 등을 추궁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