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진찰부터 퇴원계획 수립까지 전담하는 입원전담전문의 시범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출처: 뉴시스)
보건복지부가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진찰부터 퇴원계획 수립까지 전담하는 입원전담전문의 시범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출처: 뉴시스)

진료만족도 2~3배 상승

[천지일보=차은경 기자] 입원환자의 불편함 해소와 안전관리를 위해 추진되고 있는 ‘입원전담전문의’ 정원이 늘어난다.

보건복지부는 입원전담전문의 제도가 진료서비스와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에 효과적임을 확인하고 제도 확산을 위해 내년부터 입원전담전문의 정원을 더 배정하기로 했다고 20일 밝혔다.

입원전담전문의는 입원환자를 초기 진찰부터 경과 관찰, 상담, 퇴원계획 수립 등을 수립하는 전문의다. 입원환자 안전 강화와 진료효율성 증대, 의료인력 공백 해소를 위해 2016년 9월부터 시범사업으로 도입됐다.

시범사업 평가결과 입원환자에 대한 진료서비스 및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등에 대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원전담전문의를 통한 입원환자 진료서비스 개선 평가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전반적인 입원환자 진료만족도는 2~3배 상승했다.

특히 입원전담전문의 운영병동 환자들은 다른 병동환자에 비해 담당 의사를 1.63배 빨리 만나 1.98배 입원진료를 빨리 받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입원기간 중 의사와의 접촉은 평균 5.6회, 접촉시간은 32.3분 증가했다.

입원전담전문의는 함께 일하는 전공의와 간호사 업무에도 도움이 돼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입원전담전문의 병동에서 일한 외과 전공의 81.5%가 ‘수련과정에서 업무부담 경감 및 교육 측면에서 도움이 됐다’고 답했으며, 이 같은 근무를 지속하길 희망한 인원은 70.7%에 달했다.

간호사의 73.7%는 ‘이 제도로 업무량이 감소했다’고 답했으며, 74.6%는 입원환자 진료에 대한 의사 응답 시간이 빨라졌다고 느꼈다. 함께 일하기를 희망한 간호사도 74.1%나 됐다.

이에 따라 복지부는 내년부터 입원전담전문의가 2명 이상인 과목에 레지던트 정원 1명을 추가 배정하고, 입원전담전문의 운영 정도를 상급종합병원 지정평가 등 각종 의료기관 평가에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곽순헌 복지부 의료자원정책과장은 “향후 입원전담전문의 확대 열쇠는 고용 안정성과 의료계 내 영역마련 등 의사진로의 중요한 트랙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하는 것”이라며 “의료계와 함께 제도 확대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