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이정미 의원이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7.19
정의당 이정미 의원이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7.19

“반려동물에게 같은 종의 모종으로 만든 장난감을 사용하는 현실 만들어”
야탑역·인사동 열쇠고리서 발견… “대규모 판매시설부터 조사 실시해야”

[천지일보=이지예 기자]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19일 개와 고양이 모피로 제조 가공된 열쇠고리와 모자털, 고양이 장난감에 대한 수입·수출을 금지해야 한다는 ‘관세법 개정안’ 통과를 촉구했다.

이날 오전 이 대표와 동물권단체 케어(대표 박소연)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내에서 수입 유통되고 있는 14개 제품을 회수해 고양이와 개의 모피 사용여부를 조사한 결과 3개의 제품에서 고양이 모피가 확인됐다”며 이같이 밝히고 개·고양이 모피 금지를 위한 ‘관세법 일부개정법률안’통과를 촉구했다.

케어는 “2016년 11월부터 2018년 4월까지 시중에 유통되는 열쇠고리 6개 의류에 부착된 모자털 1개, 고양이 장난감 7개 총 14 제품을 구입해 유전자 분석을 실시한 결과 열쇠고리 2개 고양이 장난감 1개 총 3개에서 고양이 유전자가 확인됐고 개의 유전자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국내에서는 모피를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고양이털로 만든 모피 상품은 중국에서 수입돼 온 것으로 추측된다고 밝혔다.

이들은 “한국은 중국으로부터 수입되는 대량의 모피 제품에 대한 아무런 규제도 하지 않고 이는 개 고양이 모피제품의 소비로 이어진다”면서 “뿐만아니라 반련동물에게 같은 종의 모종으로 만든 장난감을 사용하는 현실을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에 대해 “정부는 관리체계 없이 방치된 개고양이 모피제품 실태를 제대로 파악하고 수입량이 많은 대규모 판매시설부터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본의원이 발의할 개고양이 모피로 제조 가공 수입 수출을 금지하는 관세법 개정안이 우선적으로 통과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고양이 유전자가 확인된 총 8개 제품 중 열쇠고리 2개(분당 야탑역, 서울 인사동), 고양이 장난감 1개(서울 케어사무실) 총 3개에서 고양이 유전자가 확인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