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수 GS그룹 회장
허창수 GS그룹 회장

3분기 GS 임원모임에서 이같이 강조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허창수 GS그룹 회장은 18일 이달부터 도입된 근로시간 단축 시행과 관련해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더 효율적이고, 더 스마트하게’ 일하는 방법을 찾아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허 회장은 이날 서울 강남구 논현로 GS타워에서 열린 3·4분기 GS임원모임에서 “이달부터 근로자 삶의 질을 개선하려는 취지로 근로시간 단축 제도가 시행되고 있고, GS도 여러 계열사가 이를 위한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제도 안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같이 주문했다.

현재 GS그룹은 계열사별로 주 40시간 근로시간을 지키고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사업별 특정에 맞는 유연근무제를 도입·운영하고 있다. GS리테일과 GS홈쇼핑은 근로시간 단축 특례 업종으로 분류됐지만, 올해부터 조기 실행하기로 했다.

GS칼텍스의 경우 직종별로 선택적 근로시간제와 탄력적 근로시간제를 병행하는 유연근무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퇴근 10분 전 안내 방송과 함께 PC가 꺼진다. 또 팀장은 월 1회 이상 휴가 사용을 의무화했다.

건설업계 최초로 주 52시간 근로제를 조기 도입한 GS건설은 시차 출퇴근제, 탄력적 근로시간제 등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화했다.

또한 허 회장은 “최근 미중 간 무역전쟁이 심화되고 금리·유가·환율 등 경제지표의 변동성이 더 커지고 있어 올 하반기 경영환경은 그 어느 때보다 녹록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럴 때일수록 환경 변화를 면밀히 주시하고 기본에 충실해 목표달성에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며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남들이 따라올 수 없는 차별화된 핵심 역량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