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에서 열린 최저임금위원회 전원회의에서 내년도 최저임금이 8350원으로 결정나자 근로자위원들이 침통한 표정을 짓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1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에서 열린 최저임금위원회 전원회의에서 내년도 최저임금이 8350원으로 결정나자 근로자위원들이 침통한 표정을 짓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전면적 최저임금법 재개정 투쟁 전개할 것”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2019년도에 적용될 최저임금이 10.9% 인상된 시급 8350원(월 174만원)으로 결정된 것과 관련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저임금 노동자를 철저히 기만하고 농락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최저임금이 결정된 14일 성명서를 내고 “정부·여당은 3년 내 최저임금 1만원 실현공약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산입범위 확대를 해야 한다고 했다”면서 “그러나 그 기준인 (최저임금 인상률) 15.2%에 훨씬 못 미친 결정수준은 오로지 최저임금법 개악을 위해 저임금 노동자를 철저히 기만하고 농락한 것임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산입범위 확대로 최저임금 인상률은 작게는 2.74% 많게는 7.7% 삭감피해를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적용할 경우 10.9% 인상은 실질인상률이 3.2%에 불과하거나 많이 잡아도 8.2%에 불과하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민주노총은 “노동연구원이 최저임금위원회에 공식 보고한 ‘산입범위 확대 시 최저임금 실질 인상효과’에 의하면 산입범위 확대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기대 이익이 감소할 수 있는 노동자의 실질 인상효과는 10%를 인상할 경우 실질 인상률은 2.2%에 불과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월 200만원조차 되지 않는, 최저 생계비에 턱없이 부족한 임금으로 2019년도를 다시 견뎌내라는 결정”이라며 “우려했던 바이지만 결과를 보니 참담하기 이를 데 없다”고 밝혔다.

이어 “소득주도 성장, 최저임금 대폭인상을 내건 노동존중 정부의 슬로건이 낯부끄럽다”며 “지난 해 16.4% 인상 이후 정부와 여당은 자본의 공세에 소득주도 성장 정책기조를 사실상 포기했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문재인 정부의 최저임금 1만원 실현 공약 폐기 입장이 분명히 확인된 만큼 더 이상 공약이행요구가 아니라 전면적인 최저임금 제도개선과 온전한 1만원 실현에 총력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산입범위 확대로 도둑질당한 최저임금 삭감피해를 원상회복시키기 위한 최저임금법 재개정이 우선”이라며 “더 강력하게 최저임금법 재개정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