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사물인터넷 스마트 보안 잠금장치(IoKey) 구축
양주시, 사물인터넷 스마트 보안 잠금장치(IoKey)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안장금장치 구성도. (제공:양주시)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7.14
보안장금장치 구성도. (제공:양주시)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7.14

4차 산업혁명 시대 스마트 선도도시 위상 강화

[천지일보 양주=이성애 기자] 양주시가 공공시설물에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스마트 보안 잠금장치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잠금장치 (IoKey)는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공공시설물 잠금해제 시스템으로 인가된 사용자만이 모바일 앱을 통해 현장에서 일회용 가상의 암호키를 사용, 인증 후 시설물을 개폐할 수 있고 관제센터를 통해 IoKey 사용자의 실시간 모니터링과 통제가 가능한 강력한 보안기능을 갖추고 있다.

시는 이번 IoKey 시스템 구축으로 공공시설물 보안을 한층 강화하는 등 다양한 안전사고의 위협으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현재 전국 대부분의 공공시설물 함체는 민․관이 함께 동일 Key를 사용하고 몇 개의 Key만 가지고도 손쉽게 개폐가 가능해 일부 시설물의 경우 전국 취득이 용이한 동일한 Key를 사용하고 있는 등 보안에 취약하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누군가 악의적 목적을 가지고 시설물을 임의 조작할 경우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등 시민의 안전을 위협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 대책이 시급했다.

시는 이러한 문제점 개선을 위해 현재 방범 CCTV 함체 450여 개소에 IoKey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향후 가로등제어기, 교통신호제어기 등 타 공공시설물과 현재 구축중인 CCTV 통합관제센터의 출입통제에도 활용하는 등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성호 양주시장은 “IoKey 시스템을 통해 국내 보안분야가 한단계 업그레이드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4차 산업혁명시대에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공공분야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스마트 시대 선도도시로서 양주시의 위상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양주시에서 전국 최초로 구축한 IoKey 시스템은 지난 2017년 부산에서 개최된 ‘제22회 전국 정보통신정책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특별상에 선정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