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싱가포르 국빈 방문 마지막 날인 13일 오전(현지시간) 오차드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싱가포르 렉처'에서 연설하고 있다.'싱가포르 렉처'는 싱가포르 동남아연구소가 싱가포르 외교부의 후원을 받아 자국을 방문하는 주요 정상급 인사를 초청해 연설을 듣는 세계적 권위의 행사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싱가포르 국빈 방문 마지막 날인 13일 오전(현지시간) 오차드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싱가포르 렉처'에서 연설하고 있다.'싱가포르 렉처'는 싱가포르 동남아연구소가 싱가포르 외교부의 후원을 받아 자국을 방문하는 주요 정상급 인사를 초청해 연설을 듣는 세계적 권위의 행사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싱가포르르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한국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를 기반으로 새로운 경제지도를 그리게 될 것”이라며 한반도 평화정착을 통한 아세안 국가의 경제 성장 가능성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싱가포르 오차드 호텔에서 ‘한국과 아세안, 동아시아 평화와 번영을 위한 상생의 파트너’를 주제로 열린 싱가포르 렉처 연셜에서 “한반도 평화정착은 아세안을 포함한 역내 국가들의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을 만들어내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먼저 “냉전과 콘프론타시로 반목하던 시기 싱가포르는 아세안 창설을 주도하고 대화를 이끌었고 아세안+3, 동아시아 정상회의(EAS)를 통해 아세안의 외연을 확대하는데 크게 기여했다”며 ‘싱가포르는 곧 평화’라고 평가했다.

또 “싱가포르가 아세안과 함께 달성한 평화는 아세안을 넘어 세계가 주목하게 됐다”며 “평화를 위한 싱가포르의 일관된 노력이 이곳을 북미정상회담의 장소로 만들었고, 국민의 지지가 있었기에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했다고 여긴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에 아세안은 평화공동체를 함께 만들어 갈 동반자”라며 작년 5월 취임 이후 아세안 문화원을 설립하고 ‘신남방정책’을 선언하고, 최근 인도를 포함해 아세안 국가들을 순방하며 실질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부분을 열거했다.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와 한국은 1975년 수교 이래 자유롭고 개방된 경제, 역내 평화와 안정이라는 공통의 지향점을 가지고 함께해왔다”며 “어제 리센룽 총리와 양국간의 관계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합의했다”고 말했다.

또 “아세안과 한국은 서로에게 부족한 것을 채우고 서로에게 이득이 되는 관계다. 평화와 공동번영의 미래를 열어갈 최적의 동반자라 할 수 있다”며 “싱가포르는 금년도 아세안의 의장국으로서 아세안의 평화와 번영을 이끌고 있으며 한국 ‘신남방정책’의 핵심 파트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에는 싱가포르에는 없는, 세계 어느 나라에도 없는, 또 하나의 기회가 있다”며 “바로 남북 경제협력”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남북 정상회담은 그 시작”이라며 “한국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를 기반으로 새로운 경제지도를 그리게 될 것이다. 남북은 경제공동체를 향해 나아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한반도가 평화를 이루면 싱가포르, 아세안과 함께 아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번영하는 지역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남북 관계의 정상화는 북미 관계의 정상화에 이어 북일 관계의 정상화로 이어질 것”이라며 현재 직접적으로 협력하고 있는 미국뿐 아니라 일본과 중국, 러시아와도 한반도 평화를 위해 공조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비핵화의 약속을 지킨다면 자신의 나라를 번영으로 이끌어갈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 정부는 하루빨리 평화체제가 이뤄져 경제협력이 시작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이행을 통해 대북 제재가 해제되면, 한 때 활발했던 북한과 아세안간의 경제협력이 다시 활성화 될 것”이라며 북한과 아세안 모두의 경제 발전에 기여할 가능성을 기대했다.

이어 “한반도 평화정착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아세안과 한국, 북한과 유라시아 경제를 연결하는 접점이 돼 아세안을 포함한 역내 국가들의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을 만들어내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