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회원들이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지원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1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회원들이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지원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정부가 업종별 최저임금 차등화에 대해 한발 물러선 데다 내년도 추가인상까지 예견되자 편의점 점주들이 단체행동을 감행했다. 계속되는 인건비 압박을 견딜 수 없다는 이유다.

전국편의점가맹협의회는 1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저임금을 둘러싼 정부의 움직임에 우려를 표하며 개선을 촉구했다.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4개사 가맹점주 3만여명으로 구성된 협회는 “최저임금위원회가 최저임금의 업종별 차등화를 부결하고 내년도 최저임금 대폭 인상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올해 임금 인상으로 편의점은 정상적 운영을 못 하는 등 이미 한계에 다다랐다”고 토로했다.

이어 “편의점은 영업이익이 낮고 24시간 운영해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 가장 민감한 업종”이라며 “앞선 인상으로 편의점 점주들이 아르바이트생보다 적은 수익으로 연명하거나 폐업하는 경우가 속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올해 하반기부터는 연쇄 폐업도 예상된다”며 “내년 최저임금 인상 결과에 따라 전국 동시 휴업까지도 추진할 수 있다”고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아울러 ▲최저임금의 업종별 차등화 ▲내년도 최저임금 동결 ▲영세·중소가맹점의 신용카드 수수료 구간 5억→7억원 확대 등을 촉구했다. 또한 앞으로 수시로 회의를 열어 대응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협회는 내년에도 최저임금이 대폭 인상될 경우를 생존권 확보 차원에서의 대응책도 마련 중이다. 대응책에는 ▲야간시간대 상품 및 서비스 판매가격 5~10% 인상 ▲마진율이 낮은 쓰레기종량제봉투판매·교통카드충전·공병매입 축소 및 거부 등의 방안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정부가 올해 최저임금을 16.4% 인상해 7530원으로 확정한 후 편의점 순증규모가 줄고 있다. 국내 편의점 빅3(CU, GS25, 세븐일레븐) 점포 순증규모(개점 점포수에서 폐점 점포수를 뺀 것)는 지난해 상반기 2378곳이었지만 올해 상반기는 1700곳으로 600곳가량이 줄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