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국내 최초 ‘안드로이드 오토’ 지원
현대·기아차, 국내 최초 ‘안드로이드 오토’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기아자동차가 구글의 차량용 폰 커넥티비티 서비스인 안드로이드 오토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판매 중인 전 차종(승용·RV)에 제공한다고 12일 밝혔다. (제공: 현대자동차)
현대·기아자동차가 구글의 차량용 폰 커넥티비티 서비스인 안드로이드 오토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판매 중인 전 차종(승용·RV)에 제공한다고 12일 밝혔다. (제공: 현대자동차)

신차뿐 아니라 기존 차량도 지원

대부분 신차 오늘부터 사용 가능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구글의 차량용 폰 커넥티비티 서비스인 안드로이드 오토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판매 중인 전 차종(승용·RV)에 제공한다고 12일 밝혔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신차뿐 아니라 기존 차량에도 안드로이드 오토 지원 기능을 선제적으로 적용했기 때문에 상당수의 차량 보유 고객들도 간편하게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대·기아차는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80% 이상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국내 안드로이드 오토 론칭에 따른 운전자들의 만족도는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부터 서비스가 개시되는 안드로이드 오토는 휴대폰에서 사용되는 안드로이드 기반 각종 서비스를 자동차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인포테인먼트 기능이다.

단순히 스마트폰 화면을 그대로 내비게이션 화면에 보여주기만 하는 미러링 방식이 아닌 차량에 최적화된 사용환경을 제공하는 폰 프로젝션 방식을 적용해 안정적인 구현이 가능하다.

차량용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지원 차량의 USB포트에 스마트폰을 연결한 뒤 차량 내비게이션 홈 화면에서 안드로이드 오토 아이콘을 선택하면 서비스가 시작된다. 안드로이드 오토를 통해 가능한 기능은 ▲내비게이션 및 ▲커뮤니케이션(전화·문자메시지) ▲미디어 재생 ▲구글 어시스턴트(음성 지원) 등이다.

이번 한국에 론칭한 안드로이드 오토의 기본 내비게이션 어플리케이션은 ‘카카오내비’다.

안드로이드 오토에 탑재된 카카오내비는 국내 교통 환경에서 사용성을 확보한 카카오내비의 노하우를 최대한 반영하면서 차량용 디스플레이에 최적화해 새롭게 개발됐다.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는 스마트폰에 저장된 주소록과 연동돼 간편하게 전화 통화를 연결할 수 있고 문자메시지도 송·수신할 수 있다. 문자메시지의 경우 수신된 메시지를 안드로이드 오토가 읽어주는 텍스트 음성변환(TTS) 서비스도 제공된다. 또한 운전자는 안드로이드 오토를 통해 멜론, 벅스, 지니 등 미디어 어플리케이션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오토의 가장 큰 특징은 이러한 모든 기능을 음성으로 제어하는 구글 어시스턴트가 적용된 것이다. 구글의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인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돼 음성 명령으로 길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운전 중에도 전화를 걸거나 문자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또 미디어 어플리케이션과 연동돼 음성 명령 만으로 원하는 노래를 재생하거나 중단할 수도 있다. 오늘의 날씨, 나의 스케줄, 주요 스포츠 경기 결과 등을 음성으로 물어보면 답해주기도 한다.

현대·기아차는 국내 고객의 사용 편의성 증대를 위해 2016년부터 차종 별 순차적으로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을 탑재해 왔다. 2013년 8월 생산 K5 이후 순차적으로 출시된 신차의 경우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시 사용 가능하다.

일부 차량은 내비게이션 업데이트가 필요하지만 최근 출시된 대부분의 차량은 이날부터 즉시 사용이 가능하다. 상세 지원 대상 차량 리스트는 현대차 홈페이지, 기아차 레드멤버스 사이트 내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와 협업을 통해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을 선보인 데 이어 미국 사운드하운드와 음악정보 검색 서비스를, 중국의 바이두와 폰 커넥티비티 서비스, 통신형 내비게이션,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등을 개발했다. 아울러 국내 통신사인 SK와 KT 등과 협업해 IoT 서비스의 일종인 홈투카 및 카투홈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