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새 제작 관련 의혹이 갈수록 커져가고 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지방경찰청은 사건의 당사자이자 이명박 대통령에게 금도장을 만들어줬다고 주장하는 민홍규 전 국새제작단장을 소환 조사해 사실관계를 확인할 방침이라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민 씨에게서 압수한 물품을 분석한 결과 국새 제작에 전통식 재료가 사용된 흔적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압수품에서 석고와 석고 가루만 발견했을 뿐 전통 국새 제작방식에 활용되는 재료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전통적인 방식으로 제작을 했다면 다섯 가지 흙을 섞어 만든 거푸집이 발견되어야 한다는 것이 경찰의 설명이다. 민 씨는 2000년대 초 혜성처럼 나타난 스타다. 그는 2007년 4대 국새 제작을 통해 장인 기술을 인정받았다. 하지만 내부 고발이 나오면서 민 씨는 갖은 의혹에 시달리게 됐다.

국새제작단원 이창수 씨는 4대 국새 제작 과정에 ‘비리’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민 씨가 강조하던 전통 제작비술은 거짓이라고 밝혔다. 또한 국새 제작 과정에 사용된 것으로 알려진 순금 중 1kg을 민 씨가 금도장을 만들어 정관계 인사들에게 로비를 할 때 사용했다는 폭탄 발언을 했다.

경찰이 국새 의혹을 규명하고자 수사를 벌이고 있으나 진전이 더디다. 소문만 더 무성해질 뿐이다. 일부에서는 경찰이 수사를 미적거리는 바람에 의혹이 더 번져가고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국새는 국민의 세금으로 제작된 상징성 짙은 나라의 표징이다. 경찰이 안 된다면 검찰이 나서야 한다. 검찰은 민 씨가 금 1kg을 로비에 사용했는지, 사용했다면 누구에게 전달을 했는지 명확히 파헤쳐야 한다.

특히 이번 국새 파문의 가장 큰 책임자는 국새 제작 감독을 허술하게 했던 행정안전부 관계자다. 책임자를 문책하고, 국새 제작 검증 절차는 물론 예산 집행 과정을 재정비해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