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코하마(일본)=AP/뉴시스】2017년 1월 일본 요코하마(橫浜)항에 수출용 자동차들이 선적을 기다리고 있다. 일본은 11일 자동차 수입에 대한 미국의 관세 부과는 일본 차 관련 일자리 수십만개를 위협하고 미국 내 소비자 가격을 올리는 동시에 미국과 세계 경제를 위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2018.7.11 (출처: 뉴시스)
【요코하마(일본)=AP/뉴시스】2017년 1월 일본 요코하마(橫浜)항에 수출용 자동차들이 선적을 기다리고 있다. 일본은 11일 자동차 수입에 대한 미국의 관세 부과는 일본 차 관련 일자리 수십만개를 위협하고 미국 내 소비자 가격을 올리는 동시에 미국과 세계 경제를 위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2018.7.11 (출처: 뉴시스) 

미국, 중국 보복 관세에 추과 관세 ‘초강수’… 중국도 보복 경고
양국 수출 의존도 큰 국내 기업 영향… 갈등 장기화 가능성 주시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세계 경제의 ‘G2’인 미국과 중국 간 무역전쟁이 확전일로에 치달으면서 국내 산업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미국 정부가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 계획을 내놓은 것에 반발해 중국이 미국에 보복 관세를 경고하고 나서면서 양측 간 통상 갈등이 전면전으로 치닫는 분위기다. 

방아쇠를 당긴 쪽은 미국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대중국 수입의 절반 가량인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1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는 절차를 시작하라고 지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추가 관세 부과 지시는 미국의 관세 부과 조치에 중국이 보복 관세로 대응하고 나선 것에 대해 물러서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트럼프 행정부는 1년 넘게 중국의 불공정 행위를 중단하고 시장을 개방하며 진정한 시장 경쟁을 해야한다고 끈기 있게 촉구해왔다”며 “우리는 중국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변해야할지를 제시하고 있지만 중국은 우리의 정당한 우려를 해소하기보다는 미국 제품에 대해 보복하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지난 6일 미국이 중국산 수입품 500억 달러(약 56조원) 중 340억 달러(약 38조원) 규모의 818개 품목에 대해 25% 관세 부과 조치를 발효하자 중국도 미국과 같은 액수인 340억 달러 상당의 미국산 농산물, 자동차 등 545개 품목에 25%의 보복관세를 매기며 맞대응에 들어간 상태다. 

중국은 미국의 추가 관세 부과 방침에도  “보복할 수 없다”며 맞대응 방침을 분명히 했다.

상무부는 11일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내고 “미국이 수위를 더 높이는 방식으로 관세부과 대상품목을 발표했다”면서 “이를 완전히 받아들일 수 없고, 우리는 이에 대해 엄정한 항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또 “중국은 미국의 행위에 경악한다”며 “국가의 핵심 이익과 인민의 근본 이익을 수호하기 위해서 중국 정부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어쩔 수 없이 필요한 보복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미국의 일방주의 행위에 대해 세계무역기구(WTO)에 즉시 추가 제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이 추가 관세 조치를 내린 만큼 중국도 추가 관세로 맞불을 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중 간 무역 갈등이 본격화되면서 국내 산업계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이 미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미국과 중국에 대한 우리나라 기업의 수출입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특히 미국의 대중국 관세 부과 범위가 커지면서 중국 내 공장을 통해 미국에 수출하거나, 중국에 중간재를 보내는 기업 등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한 미국이 수입 자동차에 대한 고율 관세 부과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져, 이에 대한 타격도 예상되고 있다. 

우리 정부는 미국의 대중국 관세 부과 조치가 단기적으로 우리 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전망을 하면서도 미중 무역전쟁의 장기화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 

업종별 단체들도 이번 미중 상호조치가 단기적인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으나, 미중 무역분쟁 양상이 장기화될 경우를 대비해 신시장 개척 및 고부가가치 신제품 개발을 통한 틈새시장 진출 등의 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