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8개국 전문가 30여명 참가

영국 원자력에너지클러스터와 MOU

[천지일보 경북=장덕수 기자] 국내외 원자력안전과 원전해체산업이 차세대 유망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경상북도가 11~12일 경주 힐튼호텔에서 ‘에너지 전환의 시대, 원자력 산업의 미래 위상 정립’이라는 주제로 ‘원자력 안전 및 해체산업 육성 국제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한국, 미국, 일본, 프랑스, 핀란드 등 국내외 8개국 30여명의 원자력 전문가들이 참가한다.

원자력 안전과 해체산업 육성을 중심으로 5개 분과 여섯 가지 세부주제에 대해 발표와 패널들의 릴레이식 집중 토론으로 이루어지며, 존 켈리(John E. Kelly) 미국 원자력학회 회장의 특별강연, 참가자들의 국제원자력안전 경주선언으로 종료된다.

세션별 주요내용은 ▲원자력 안전 ▲원자력 해체 ▲원자력 주민수용성 ▲원자력 인력양성 ▲원자력과 신재생에너지의 공존 등이다.

미국원자력학회 회장 존 켈리(John E. Kelly)는 ‘트럼프 대통령 이후 미국의 원자력 미래에 대한 전망’을 주제로 지속가능한 원전의 운영을 위한 기술적 관점과 이를 바탕으로 한 미국의 원자력 산업에 대한 특별 강연을 진행한다.

특히 경북도의 역점사업인 경북동해안원자력안전클러스터 조성과 관련해 경북도, 경주시, 울진군, 영국 에너지 코스트 비즈니스 클러스터(BECBC)간 원전안전, 해체산업 및 원전 중소기업 기술교류 지원 협력 등에 관한 MOU를 체결한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이번에 열리는 국제 원자력 안전 및 해체산업 육성 포럼은 앞으로 경주지역에 안전연구 산업과 방사성 융합기술 분야 및 해체산업을 유치하기 위해 국내·외적으로 저명한 원자력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하는은 자리”라고 행사 의미를 설명했다.

앞으로, 경북도는 이번 포럼 결과를 토대로 경북의 원전안전성에 대한 국내외 인식제고와 원전해체연구소를 비롯한 국가 원전안전연구단지 유치에 더욱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