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플라스틱 빨대’ 퇴출 선언… 2020년까지 전세계 매장서 없앤다
스타벅스 ‘플라스틱 빨대’ 퇴출 선언… 2020년까지 전세계 매장서 없앤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벅스 종이 빨대 샘플 이미지. (제공: 스타벅스코리아)
스타벅스 종이 빨대 샘플 이미지. (제공: 스타벅스코리아)

‘그리너 스타벅스코리아’ 대책 발표

‘빨대 퇴출, 비닐 감축’ 단계적 시행

종이·생분해플라스틱 사용으로 변화

친환경 교육·캠페인도 지속 확대해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스타벅스가 오는 2020년까지 전세계 모든 매장에서 플라스틱 빨대를 퇴출한다고 선언한 데 이어 스타벅스코리아도 본격 행동에 나섰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10일 일회용품 줄이기 대책을 포함한 전사적인 친환경 캠페인 실행 계획안 ‘그리너(Greener, 더 푸른) 스타벅스 코리아’를 발표하고 시행한다고 밝혔다. 

스타벅스는 이번 캠페인을 위해 구매팀, 운영팀, 음료팀, 푸드팀, MD팀, 인테리어팀, 교육팀, 법무팀, 마케팅팀, 홍보사회공헌팀 등 10개 유관팀의 TF를 지난 3월부터 조직해 운영했다. 완성된 캠페인은 ▲제품 ▲사람 ▲매장 3가지 분야에서 진행된다.

우선 스타벅스는 플라스틱 빨대 퇴출과 비닐 포장재 감축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해 안에 종이 빨대를 도입해 시범운영을 거친 뒤 전국 1180개 매장에 순차적으로 도입한다. 아이스 음료는 빨대 없이 마실 수 있는 리드(컵 뚜껑)도 도입할 예정이다. 현재 스타벅스 코리아에서 1년 동안 사용되고 있는 플라스틱 빨대(21cm)는 약 1억 8천만개로 종이 빨대 도입 시 126톤의 플라스틱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품 포장을 위해 일부 사용했던 비닐 포장재도 친환경 소재 포장재로 변경해 나간다. 리저브용 빨대 비닐, 블렌디드용 빨대 비닐은 이미 현재 발주를 중단하고 종이 포장재로 변경했다. 각종 MD 제품을 포장하는 에어캡(일명 뽁뽁이)도 종이 포장재 등으로 대체해 나갈 예정이다. 이외에 여러 비품류에 사용되고 있는 비닐 포장재 역시 종이 등의 친환경 포장재로 대체된다. 현재 매장 내 상시 비치하고 있는 플라스틱 커피 스틱은 친환경 소재의 스틱으로 대체를 검토하고 고객 요청시에만 제공할 예정이다. 여러 잔을 포장할 때 제공되던 4컵 캐리어와 비닐봉지도 재고가 소진되는 대로 종이 포장재로 대체할 방침이다. 2018년 현재 98% 수준인 커피찌꺼기 재활용률(5500톤)도 2020년까지 100%까지 끌어 올릴 계획이다.

고객 참여를 유도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스타벅스 파트너들의 환경에 대한 연중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해 나간다. 현재 개인컵 사용시 제공하는 300원 할인 혜택과 함께 ‘에코 보너스 스타’ 제도를 추가로 신규 도입해 4분기 중 시행할 예정이다. 에코 보너스 스타 제도가 시행되면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고객은 개인컵 사용시 300원 할인 혹은 별 한개 추가 적립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대상 전자영수증 제도도 더욱 확대하고 지난 4월부터 매월 10일 진행한 ‘일회용컵 없는 날’ 캠페인도 지속 확대한다.

친환경적인 매장 환경 구현을 위한 다양한 노력도 동반한다. 지난해 7월 2곳의 공기청정 시스템 설치 시범 매장을 시작으로 올 4월부터는 신규 매장에 공기청정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으며 향후 기존 매장으로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우천시 제공하던 우산비닐을 대신할 제수기(물기제거기)를 새롭게 도입해 연내 시범 운영을 진행하고 LED 조명 및 친환경 목재 사용 등 친환경 마감재도 확대한다.

한편 미국 스타벅스 본사 역시 2020년까지 전세계 모든 스타벅스 매장에서 플라스틱 빨대를 없앤다는 목표다. 종이 및 생분해성 플라스틱 등 대체재료 적용을 통해 빨대를 제작해 고객 요청시에만 제공하고 빨대 없이 마시는 아이스 컵 리드 적용 등을 통해 전 세계 스타벅스 매장에서 활용되는 플라스틱 감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그리너 스타벅스코리아 캠페인 주요 내용. (제공: 스타벅스코리아)
그리너 스타벅스코리아 캠페인 주요 내용. (제공: 스타벅스코리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