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시민주권연합 정시식 상임대표가 9일 제보받은 경남개발공사 내부비리내용을 들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7.9
경남시민주권연합 정시식 상임대표가 9일 제보받은 경남개발공사 내부비리내용을 들고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7.9

“다혈질 이(L)모 부장, 폭언에 J대리 뺨 때려”
“모 교수, 답안지 강의하고 50만원 챙겨”
“최태만 사장직무대행, 이인기의 꼭두각시”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남시민주권연합이 9일 경남개발공사 ‘직원채용비리’ 의혹에 이어 구체적인 증언자에 의한 인사와 내부비리를 폭로했다.

시민주권연합에 따르면, 지난 2일 경남도는 감사를 통해 2건의 채용비리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고 이인기 전략기획실장과 안진효 차장에 대해서 경남도가 직무배제를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도의 지시를 '무시'한 경남개발공사는 직무배제를 하지 않고 전보 조처했다.

경남시민주권연합 정시식 상임대표는 “공사는 일자리창출(TF)팀을 폐지하고 핸드볼운영(TF)팀을 만들어 이인기 실장을 팀장으로 보낸 사실이 드러났다”며 “경남도는 뭐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공사는 상급기관의 감사를 무시하고 있다. 최태만 사장직무대행은 이인기의 꼭두각시놀음을 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경남개발공사 내부 비리를 살펴보면, 이(L)모 부장은 다혈질 성격으로 직원들에게 폭언은 물론 부하직원인 J대리의 ‘뺨’을 때리는가 하면, L모 부장은 조진래 전 사장의 비서였던 A차장과 결속해 내부인사를 뒤에서 조정하는 등 경남개발공사 실세 역할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K차장은 여직원 성추행과 부서직원 폭언을, K부장은 창원 중앙역세권 시공사에 수차례 술집 접대와 2차 성접대를 받고, 표모 부장은 부서 직원들을 인격적으로 모욕해 견디다 못한 H씨는 퇴사했다.

정 대표는 “경남개발공사는 인사부장 주도하에 객관식을 주관식으로 변경하는 등 정답기준이 모호한 형식을 갖춰 의심을 피하고 외부기관인 인크루트에 의뢰해 경남개발공사 자체에서 채점했다”고 설명했다.

사전에 합격 ‘내정’된 응시자에 대해 “모 교수를 통한 답안지를 강의하게 하고 50만원(교수사례비)을 지급했다”며 채용비리에 대해 구체적으로 증언했다.

경남도 감사 조사반장은 지난달 26일 ‘경남개발공사 채용관련 조사’를 통해 소속, 지위, 직급을 밝히고 질문에 답을 하라는 답변서를 공사 직원에게 요구했다. 그러나 한 건의 답변서도 받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정 대표는 “이것이 도의 감사관실의 행태다. 요즘 초등학생도 이러한 질문서를 돌리면 답변을 않는다”며 “도대체 경남도는 뭘 밝히겠다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주권연합은 경남개발공사의 채용비리에 대해 “공정하고 철저한 경남도의 ‘감사’를 촉구해 왔으나, 도의 대처는 비리당사자에 ‘봐주기식 감사’로 일관해 왔다”고 지적하고 “공사의 대대적인 개혁 없이는 공직사회의 기강 뿐 아니라 시민의사회의 불신을 해소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도 공무원은 뒤늦게 밝혀지는 개발공사 비리에 대해 “정치적으로 홍준표 전 도정시절 노출하지 못한 문제들이 민주당 김경수 지사가 들어오면서 ‘양심선언’이 구체적으로 나오고 있다”고 해석했다. 예를들면 도지사 측근인 사람이 개발공사 사장으로 갔다면 그 안에 문제가 불거져 사회적으로 대두되더라도, 도 감사관이 개발공사 감사에 착수해서 비리를 발견했을지라도 덮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정치적인 상황에서 분석해보면 “과도기에 진행된 감사이기에 잘못을 적극적으로 알아봐야 하겠다는 입장보다는 전 지사의 세력이 남아 있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파고들다가는 저항이 있을 것을 염두에 둔 '감사과정이 아니냐'고 풀이하기도 했다.

경남시민주권연합은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향해 “감사제도 개혁과 깨끗하고 능력이 있는 인사를 위해 ‘인사검증시스템’을 도입할 것”을 촉구하고 “경찰의 적극적인 수사”를 요청했다.

한편 경남개발공사 모 부장은 지난달 25일 채용비리의혹에 대해 “말도 안 되는 소리다. 근거가 없으며 터무니없는 내용”이라면서 “사실이 아니며 단지 의혹만 품고 얘기하는 부분은 옳지 않다”고 답변 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