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일녀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 차명계좌 발언 등으로 사퇴 압력을 받아온 조현오 후보자를 30일 경찰청장으로 임명했다.

이에 야당은 조 청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야권은 노무현재단 등 시민단체와 연대해 퇴진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정세균 전 대표는 이날 “(이 대통령의) 조현오 청장 임명 강행은 청와대가 조 청장과 똑같은 인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며 “인륜을 저버린 범죄행위에 동조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조 청장은 이미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당한 피의자”라면서 “인사청문회에서 차명계좌 발언의 근거에 대해 단 한마디도 답하지 못했다. 현직 경찰총수가 사법처리 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기 전에 임명을 철회하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조영택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한나라당 홍준표 최고위원의 차명계좌 발언에 관련해 “집권 여당 최고위원으로서 모함과 의혹 제기식의 치졸한 발상을 아직도 버리고 못하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한심한 생각이 든다”고 질타했다.

조 대변인은 “고인의 명예를 지켜드리는 한편 위선적이고 부도덕한 인사들의 실체를 국민 앞에 낱낱이 밝히기 위해서라도 한나라당에서 특검법을 발의하면 언제든지 이에 응할 용의가 있다는 점을 분명하게 밝혀둔다”고 거듭 강조했다.

민주노동당도 “이는 분명 국민의 뜻을 거스른 임명은 매우 유감”이라며 “부적격 장관들의 위법 사실에 대한 검찰 고발 등 필요한 조처를 계속 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노무현재단도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 대통령이 조현오 청장 임명을 강행한 것은 패륜적 범죄행위에 동조한 것”이라고 비판하며 조 청장의 파면과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앞서 한나라당 홍준표 최고의원은 이 대통령의 조 청장 임명 강행과 관련해 “차명계좌 존부(存否)에 자신이 있으니까 임명한 것 아니겠느냐. 자신이 없었다면 고발된 사람을 임명할 수 없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