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트위터)
식품의약품안전처.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트위터)

식약처, 219개 중 187개 점검 완료… 32개 조사 중

[천지일보=강태우 기자] 발암 유발 물질을 함유한 것으로 추정돼 판매가 중지됐던 고혈압약 중 91개 제품에 대한 판매가 재개됐다.

9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발암 유발 물질을 함유한 것으로 추정돼 판매 중지한 고혈압 치료제 219개를(82개사) 점검한 결과, 91개 제품(40개사)이 해당 물질을 함유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이들 제품의 판매 및 제조중지를 해제했다고 밝혔다.

앞서 식약처는 지난 7일 중국 제지앙 화하이가 제조한 원료의약품 ‘발사르탄’이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는 219개 약품의 판매·제조를 잠정 중단한 바 있다.

이는 유럽의약품안전청(EMA)이 고혈압 치료제에 쓰이는 원료의약품인 중국산 ‘발사르탄’에서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Nitrosodimethylamine, NDMA)’이 불순물로 확인돼 회수 중이라고 밝힌 것에 따른 조치였다. NDMA는 세계보건기구(WHO) 국제암연구소(IARC)가 분류한 2A(발암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 알려졌다.

219개 품목은 중국 화하이에서 제조하는 발사르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등록한 제품으로, 모두가 해당 원료를 사용했다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식약처는 선제적으로 판매를 중지했다.

이후 제품의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해당 원료 사용 여부를 조사해 이날 오전 8시 기준 187개 품목에 대한 점검을 마쳤다. 조사 결과 해당 물질을 사용하지 않은 91개 품목은 판매·제조 중지를 해제했다. 나머지 128개 품목은 판매·제조 중지 조치를 유지하기로 했다.

한편 일부 제약사들의 경우 원료를 수입하고서 실제 사용하지 않았다거나, 허가를 받은 뒤 시장성 등의 문제로 생산은 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전체 발사르탄 수입량 중에서 중국 화하이 제조 원료가 차지하는 비중도 크지 않은 편으로 알려졌다. 수입·판매 중지된 발사르탄은 전체 제조·수입량의 2.8%(1만 3770㎏)에 해당했다.

잠정 판매·제조 중지 관련 제품 목록 등 자세한 사항은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 또는 이지드럭(ezdrug.mfds.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식약처 대표 블로그(blog.naver.com/kfdazzang)나 페이스북(www.facebook.com/mfds)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