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예진 기자] 시민단체가 9일 세종문화회관 계단 앞에서 ‘촛불 국민은 요구한다. 내란을 음모한 자들을 처벌하라’ 국군기무사령부 사건에 대한 긴급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7.9
[천지일보=이예진 기자] 시민단체가 9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 앞에서 ‘촛불 국민은 요구한다. 내란을 음모한 자들을 처벌하라’ 국군기무사령부 사건에 대한 긴급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7.9

촛불집회에 군 투입 검토돼

“관련 자료 전면 공개해야”

[천지일보=이예진 기자] 국군기무처사령부(기무사)가 촛불집회에 군 장비와 병력 등을 투입하려고 계획을 세워 검토했던 문건이 드러나면서 시민단체들이 기무사 해체와 관련자에 대해 엄정 처벌을 촉구했다.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기록위원회(기록기념위), 민중공동행동,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416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9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무사 내란음모 사건’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비가 오는 궂은 날씨에도 30여명의 시민단체 회원들은 비옷을 입고 거리에 나와 “관련자료 전면 공개하라” “철저히 진실을 규명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기록기념위는 “기무사를 해체하고 민간인 사찰을 전면 금지해야 한다”면서 “기무사의 민간인·민간단체 사찰과 위수령 계엄령 계획 등의 모든 불법 행위 관련 자료를 전면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기무사의 정치개입과 민간인 사찰 행태는 이미 두고 볼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며 “이런 기무사가 존재하는 한 군은 잠재적 쿠데타 세력이며, 군의 정치적 중립 또한 있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기무사 사건은 헌법 파괴행위이고 친위군사 쿠데타이며 내란음모”라며 “문제는 이런 기무사의 행위가 여러 차례 지적됐음에도 계속해서 반복되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박석운 기록기념위 대표는 “이 문제를 단순히 의혹 정도로만 보고 넘길 것이 아니라 투명하고 철저하게 조사해 결과에 따라 (관련자를) 엄벌해야 한다”며 “이번 사태에 대한 진상규명과 함께 다시는 정치군인이 생겨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기무사 자료는 아주 단순한 검토수준이 아닌 구체적인 실행 계획까지 들어가 있었다”며 “이것은 아직도 정치에 군인들이 관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5일과 6일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과 군인권센터는 지난해 3월 박근혜 전(前) 대통령 탄핵심판을 앞두고 작성된 ‘전시 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 문건을 공개했다.

이들이 공개한 문건에 따르면 기무사는 탱크 200대, 장갑차 550대, 특전사 1400명 등 무장병력 4800여명으로 구성된 계엄군을 서울 시내에 투입할 계획을 검토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