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왼쪽 두번째)이 6일 북한 평양 순안국제공항에 도착, 리용호 북 외무상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왼쪽 두번째)이 6일 북한 평양 순안국제공항에 도착, 리용호 북 외무상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폼페이오, 평양서 숙박하는 건 처음

‘비핵화 시간표’ 확보 여부도 주목

유해송환 문제, 상위의제로 다뤄질 듯

[천지일보=이솜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6.12 북미정상회담 후속협상을 위해 6일 오후 북한 평양에 도착하면서 북미담판 ‘2라운드’가 시작됐다.

AP와 AFP, 블룸버그 통신 등 외신은 폼페이오 장관과 미 국무부 고위 관리, 수행기자 등 방북단 일행을 태운 전용기가 이날 오후 평양 순안국제공항에 도착했다고 보도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북한에서는 폼페이오 장관의 카운터파트인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리용호 외무상,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 등이 공항에 나와 영접한 것으로 전해졌다. 외신들은 폼페이오 장관이 도착 즉시 김영철 부위원장과 오찬하기로 했다고 전한 바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7일 오전까지 1박 2일간 머물 예정이다. 폼페이오 장관이 당일치기 일정이 아니라 북한에서 숙박까지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 일간지 뉴욕타임스(NYT)는 폼페이오 장관 일행이 이날 오후 오후 내내, 그리고 7일 하룻동안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해 북한 인사들과 고위급 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북한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세 번째로, 그는 북미정상회담 성사를 위해 지난 부활절 주말(3월 31일∼4월 1일)과 5월 9일 두 차례 방북했다.

이번 방북은 북미정상회담 합의문 이행을 위한 구체적 실행 계획을 마련하고 특히 최대 쟁점인 ‘핵 신고 리스트’와 ‘비핵화 시간표’와 관련해 북측의 답변을 받아내는 데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로이터통신은 미국 정보관리들의 발언을 인용해 폼페이오 장관이 최소한 핵시설 장소와 재고에 대한 초기 리스트 신고를 북측과 합의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기간에 맞춰 북한이 한국전 참전 미군 유해를 미국 측에 인도하는 문제가 상위 의제가 될 것이라고 로이터통신은 밝혔다.

특히 이번 방북에는 AP, 뉴욕타임스, ABC 방송 등 미국 국무부 출입기자 6명도 동행했다.

ABC방송의 타라 팔메리 기자는 자신의 트위터에 “폼페이오 장관과 김영철 부위원장이 몇 시간 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회담을 위해 앉았다”며 “모든 게 잘 되면 폼페이오 장관은 김정은 위원장과 만나러 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 그는 “폼페이오 장관이 ‘한 번 더 북한에 오면 세금을 내야겠다’고 했던 농담을 거론하자, 김영철 부위원장은 ‘(북한에) 더 많이 올수록, 서로에게 더 많은 신뢰를 쌓을 수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블룸버그 통신의 니컬러스 워드험 기자는 “폼페이오 장관과 그의 수행단이 평양에서 지내고 있는 게스트하우스의 그림”이라며 영빈관 사진을 트윗했다.

한편 폼페이오 장관의 이번 방북에는 국무부의 헤더 나워트 대변인과 알렉스 웡 동아태 부차관보를 비롯해 성 김 주 필리핀 미국 대사, 앤드루 김 CIA 코리아임무센터(KMC) 센터장, 앨리슨 후커 백악관 NSC 한반도 보좌관, 랜달 슈라이버 국방부 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등이 동행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