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출처: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이 6일(현지시간) 예정대로 중국에서 수입하는 340억 달러(약 38조원) 규모의 제품에 대한 25%의 무역전쟁의 방아쇠를 당겼다.

미국은 이날 0시 1분을 기해 미 무역대표부(USTR)가 지난달 확정한 산업 부품·설비 기계·차량·화학제품 등 818개 품목에 대한 고율 관세부과 조치를 발효했다.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관세부과 방침이 정해진 500억 달러(약 56조원) 중 나머지 160억 달러 규모의 284개 품목에 대해서는 2주 내 관세가 매겨질 것이라고 확인했다.

500억 달러는 지난해 미국의 대중 상품수지 적자 3750억 달러 중 15%에 달하는 규모다.

미국의 관세 폭탄은 항공우주·정보통신기술·로봇공학·산업기계·신소재·자동차 등 중국이 추진하는 ‘중국 제조 2025’ 정책을 정조준 했다.

중국도 바로 반격에 나설 예정이다.

중국 상무부는 이날 낮 12시 대변인 명의 담화를 내고 “미국이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을 위반하고 역사상 최대 규모의 무역전쟁을 시작했다”면서 중국은 반격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상무부는 “미국은 현재 세계 생산 사슬과 가치 사슬의 안전에 심각한 위해를 가하고 있다”면서 “세계 경기회복을 방해하고 세계 시장에 혼란을 유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중국은 선제공격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지만 국가 핵심이익과 국민 이익을 수호하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필요한 반격에 나설 수밖에 없다”며 보복 조치를 시사했다.

중국은 트럼프 대통령의 표밭을 겨냥해 농산품, 자동차, 수산물을 포함한 품목 340억 달러 상당에 대한 관세를 먼저 부과하고 미국처럼 나머지 화학 공업품, 의료 설비, 에너지 제품에 대한 관세부과 여부를 추후 발표하겠다는 방침이다.

미국은 이에 더해 중국이 보복하면 추가적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예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유보하고 있는 2천억 달러어치가 있고, 그리고 3천억 달러어치가 있다”면서 “500억 달러 더하기 2천억 달러, 여기에 약 3천억 달러를 더하는 셈”이라고 말해 미국이 추가 5천억 달러어치에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