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CI. (제공: LG유플러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7.3
LG유플러스 CI. (제공: LG유플러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7.3

희망연대 “직고용 위해 싸울 것”

추혜선 “홈서비스 제외, 안타까워”

LGU+ “처우 개선위해 논의 중”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LG유플러스가 협력사 직원 직접고용에 나섰다. 하지만 홈서비스센터 노동자들에 대한 대책은 배제돼 시민단체와 야권의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유·무선 네트워크 시설을 유지·관리하는 협력사 직원 1800명을 직접 고용하기로 했다. 회사 측은 이들을 9월 1일자로 정규직원으로 직접 채용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민주노총 희망연대 비정규직 지부와 논의 중인 홈서비스센터 협력사 직원은 이번 직고용 대상에서 제외됐다. 현재 직고용에서 배제된 설치·개통·AS 업무를 하는 협력사는 60여개며 근로자는 약 2500명에 달한다.

희망연대는 성명을 통해 “이번 결정은 정의당 추혜선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송옥주 의원실, 을지로위원회 등과의 연대투쟁과 고용노동부의 불법파견 실태조사와 근로감독이 영향을 미쳤다”면서 “중간착취 구조를 설계하고 실행해온 당사자라면 자신의 잘못을 고백하고 노동자들에게 사과하고 사회적 책임을 져야 마땅하지만 LG유플러스의 발표에는 고백도 사과도 책임도 없다”고 꼬집었다

또한 “협의를 하고 있다는 LG유플러스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며 현재 원청은 ‘직고용할 생각이 없다’는 입장”이라며 “LG유플러스 비정규직지부 조합원 절대다수는 ‘돈은 필요 없다’ ‘직접고용이라는 권리를 위해 싸우겠다’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홈서비스 관련 협력사와는 처우 개선에 대해 논의 중”이라며 “현안을 논의하는 협의체를 구성하고 고용안정 협약, 임금체계 개선, 성과급제도 도입 등을 협의해 가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도 이날 논평을 통해 “이번 결정은 노동자들의 고용불안 해소, 근로조건의 개선과 함께 통신서비스의 근간이 되는 망 유지보수 업무를 직접 운영해 사업자의 책임을 강화했다는 점에서 매우 환영할 만한 일”이라며 “그러나 노조에서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던 ‘홈서비스센터’ 협력사 직원들의 직접 고용이 제외된 것은 매우 안타깝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