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범 부산 남구청장. (제공: 부산 남구청)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7.2
박재범 부산 남구청장. (제공: 부산 남구청)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7.2

“구청장실 문턱 낮추고 소통에 힘쓸 것”

“집무실 2층 민원실로 이전”

도시철도 지선 유치 노력

해양사이언스파크 추진

“일하는 공직문화 조성”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박재범 신임 부산 남구청장은 구의원 시절부터 ‘쌀집 아저씨’로 불렸던 쌀가게 사장에서 인구 27만명의 남구를 짊어진 정치인으로 변신한 인물이다.

박재호 국회의원 보좌관을 지낸 박 구청장은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출마해 자유한국당 박재본 후보를 1만표 이상 여유 있게 앞서며 승리했다.

박 구청장은 “구청장실 문턱을 낮추고 더욱 열심히 듣고 소통해 위대한 남구 주민의 현명한 선택을 결코 실망시키지 않겠다”고 당선 소감을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선거는 부산시민과 남구 주민의 위대한 승리”라며 “선거 기간 내내 현장에서 주신 소중한 충고를 잊지 않고 남구의 미래를 바꿀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박재범 구청장과의 일문일답이다.

- 유세 당시 느낀 시민들의 정서는 어떠했나

선거 기간 내내 주민들을 만나 뵈면서 ‘이번만큼은 부산 그리고 남구가 바뀔 수 있겠구나’ 하는 확신이 들었다. 하지만 선거 개표 결과를 보고 이 정도로 시민들의 의지와 열망이 강한지에 대해 놀랐고 ‘민심은 무섭다’라는 말을 다시 한번 실감했다.

- 핵심공약과 이행 방안은

남구는 대규모 아파트 입주와 토목공사 등 외형적인 면에만 치중하면서 후유증을 앓고 있다. 실질적으로 주민 일자리는 늘어나지 않는 가운데 교통 정체, 도시 불균형 문제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다시 찾고 싶은 남구를 위해 우암선·용호선 등 신교통수단을 도입해 임기 내에 ‘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시키겠다. 이로써 남구 전 지역이 철도로 연결되록 하겠다.

또한 오랜 숙원사업으로 장기간 방치된 우암동 부산외대 이전부지에 우암부두 해양산업클러스터 조성과 연계한 해양융합사이언스파크를 조성하겠다. 일자리 창출과 함께 주민들을 위한 문화와 교통, 편의시설을 구축하겠다. 정치권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남구의 미래 먹거리를 만들고 교통 인프라를 확충하는 등 다시 찾고 싶은 남구가 될 수 있도록 만들겠다.

- 24년 만에 부산 정치 권력이 바뀌었다. 이번 6.13 지방선거 결과를 어떻게 규정하나

내적 쇄신을 하지 못한 자유한국당에 대한 국민들의 철저한 심판론이 작용한 것으로 본다. 반면 선거에서는 이겼지만 우리 역시 부족하다는 생각은 모두 공감하고 있다. 국민들을 실망시키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이 성원에 보답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 구민에게 한마디

선거운동 기간에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은 ‘만나기 어려운 구청장이 아니라 자주 얼굴도 보여주고 주민들을 섬길 줄 아는 일꾼이 돼달라’는 거였다. 구청장실을 로비로 내려 문턱을 낮추겠다. 구청장에 대한 과도한 의전을 없애고 능동적이고 합리적인 공직 분위기를 조성해 일하는 구청장과 공무원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