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11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11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靑, 폼페이오 방북에 ‘촉각’ 세워
규제혁신·주 52시간 근로 안착 

[천지일보=이지예 기자] 몸살감기로 이번 주 일정을 취소·연기한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일 업무에 복귀해 산적한 현안 처리에 나선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방북하는 북미 고위급 협상이 내달 초 열릴 예정에다 각종 경제지표 악화에 따른 대책 마련 등이 시급한 실정이다.

청와대는 폼페이오 장관의 다음 주 방북 소식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번 고위급 회담은 지난 6.12 싱가포르 합의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공동성명한 북미정상회담 결과 이행을 위한 후속 협상으로 가능한 가장 이른 시일에 개최하기로 약속한 바 있다.

청와대는 이번 협상에서 비핵화와 관련한 구체적인 로드맵이 도출될 지 예의주시 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3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북미 고위급 협상에서 북미정상회담에서 논의한 것보다 더 구체적이고 진전된 합의들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며 “진행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최근 청와대는 경제수석 일자리수석 등 경제라인 개편을 단행하면서 경제정책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올해 1분기 가계소득 동향에서 소득 하위 20% 가구의 소득이 오히려 감소해 소득 상위 20% 가구와의 소득 격차가 더 벌어졌다는 결과가 발표되고, 체감실업률 역시 13개월째 상승하고 있다는 통계 등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우선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라는 J노믹스(문재인정부 경제정책) 기조를 유지하면서 규제혁신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성과 내기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청와대는 7월 1일부터 시행되는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의 안착에도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특히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에 있어 ‘6개월의 계도 기간’을 갖기로 함에 따라 장기적으로 일자리 창출 효과 등을 거둘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개각과 청와대 후속 인사에서도 일부 부처 장관을 교체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적지 않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새 지도부 구성을 위한 8월 전당대회가 개각의 변수가 될 수 있다.

경제수석, 일자리수석 등 경제라인 개편을 단행한 청와대가 비서관 등의 추가 인사를 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개각 시기와 폭은 전적으로 인사권자의 의중에 달린 문제이기 때문에 예측이 어렵다”며 “청와대 인사는 7월 안에 마무리될 것으로 보이지만, 그렇게 서두르는 분위기는 아닌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