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전 청와대 분수 앞에서 열린 '민주노총 비정규직 철폐 6.30 전국노동자대회 투쟁선포'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최저임금 개악에 반대하는 현수막과 손팻말을 들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28일 오전 청와대 분수 앞에서 열린 '민주노총 비정규직 철폐 6.30 전국노동자대회 투쟁선포'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최저임금 개악에 반대하는 현수막과 손팻말을 들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강태우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30일 서울 도심에서 10만명이 모이는 대규모 노동자대회를 연다. 이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최대 규모의 노동자 시위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3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6.30 비정규직철폐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한다. 이들은 해마다 비정규직 철폐를 요구하는 전국노동자대회를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노동자 4만여명이 모였다. 이번 노동자대회는 공공운수노조와 서비스연맹, 공무원 노조 등 조합원 10만여명이 참석할 것을 예고했다. 조합원들은 대회에 앞서 서울광장과 강남역, 서울 청운동사무소 앞 등에서 사전 대회도 열 계획이다.

최근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와 노동시간 단축 6개월 계도 기간 설정 등이 노동계의 분노를 불러일으킨 모양새다.

민주노총은 지난 28일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 제로 정책과 최저임금 개정안을 규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된 최저임금법 개정안은 내년부터 매달 최저임금의 25%(주 40시간 근로기준 39만 3442원)를 초과하는 상여금과 최저임금의 7%(11만 163원)를 넘어서는 복리후생 수당을 최저임금에 산입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이들은 ‘상시·지속 업무 등 예외 없는 온전한 정규직화 관철’ ‘차별 없는 동일임금’ ‘실질적 재벌 개혁’ ‘노조 할 권리 등 노동기본권 전면보장’ 등도 요구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노동자 10만여명이 모인다. 문재인 정부의 노동존중정책 기조가 친자본, 친재벌 노동정책으로 급속히 방향 전환을 한 데 대한 분노와 절망이 만든 결과”라고 밝혔다.

집회 참가자들은 ‘광화문광장→내자사거리→청운동사무소’ ‘광화문→동십자각 사거리→총리공관’ ‘광화문사거리→종로1가→헌법재판소’ 등 3개 방향으로 나눠 거리행진하고 마무리집회를 한 다음, 해산할 것으로 보인다. 행진이 진행되는 동안 교통 혼잡이 예상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