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댓글조작 의혹 관련 ‘드루킹’ 김모씨가 28일 오후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강남역 인근에 마련된 특검 사무실로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28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댓글조작 의혹 관련 ‘드루킹’ 김모씨가 28일 오후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강남역 인근에 마련된 특검 사무실로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28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드루킹 댓글 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허익범(59, 사법연수원 13기) 특별검사팀이 ‘드루킹’ 김동원(49)씨 일당이 사용한 전자기기 등 증거물을 추가로 확보했다고 29일 밝혔다. 특검팀은 이날 서울중앙지검을 통해 경찰 수사기록 일부와 드루킹 일당이 쓰던 휴대전화, 노트북, 데스크톱 컴퓨터, 하드디스크 이미지 파일 등을 추가로 확보해 분석에 들어갔다. 넘겨받은 자료에는 경공모 회원들의 텔레그램 대화방 출력물, 공범 ‘서유기’ 박모씨의 종합소득세 신고서 등이 포함됐다.

특검, 드루킹 일당 PC·휴대전화 등 추가 증거확보… 주말간 분석 주력☞(원문보기)

이에 따라 특검팀은 추가 확보한 증거물과 함께 준비 기간 동안 넘겨받은 5만쪽 상당의 수사기록을 검토해 조만간 수사 대상을 구체화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김씨는 29일 새벽까지 이어진 특검팀의 조사에 협조적으로 임하며 자신의 혐의에 대해 적극적으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상융 특검보는 이날 브리핑에서 “드루킹이 본인이 밝힌 대로 현재 특검 조사에 성실히 임하고 있고 협조적인 상태”라며 “어제 압수수색한 자료와 드루킹의 진술 부분에 대해서는 사실 확인 작업 중”이라고 밝혔다.

주한미군 73년 만에 용산 떠나 평택시대 열어☞(원문보기)

주한미군사령부가 73년 만에 용산을 떠나 경기도 평택으로 이전했다. 주한미군사령부는 29일 오전 평택 험프리스 기지에서 사령부 청사 개관식을 거행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 등 한미 군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상철 1차장이 대독한 개관식 축사에서 “한미동맹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기반이자 대한민국의 민주화, 경제성장의 기틀이 돼 줬다”며 “남북정상회담과 미북정상회담의 성공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향한 발걸음도 한미동맹의 대응태세가 뒷받침해서 가능했다”고 밝혔다.

26일 오전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마정리 부근 38번 국도를 달리던 K5 승용차가 인근 건물을 들이받는 사고가 발생, 차량 탑승자 4명이 숨지고 1명이 다쳤다. 사진은 사고가 난 차량. (출처: 연합뉴스)
26일 오전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마정리 부근 38번 국도를 달리던 K5 승용차가 인근 건물을 들이받는 사고가 발생, 차량 탑승자 4명이 숨지고 1명이 다쳤다. 사진은 사고가 난 차량. (출처: 연합뉴스)

◆안성 렌터카 참변 등 10대 무면허 운전사고 1년에 ‘1000건’ 대책 없나☞(원문보기)

최근 운전면허가 없는 10대 청소년들이 차를 몰다 사고를 내는 경우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 26일 경기도 안성에서는 무면허 10대 고등학생이 운전하던 K5 승용차가 빗길에 미끄러지면서 건물 벽을 들이받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차량 운전자인 A군을 포함 동승자 4명이 숨지고, 1명이 중상을 입고 병원으로 옮겨졌다. 사상자는 중학생 3명, 고등학생 2명으로 모두 미성년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월드컵] 태극전사 귀국… 16강 진출 실패 아쉬움☞(원문보기)

월드컵 16강 진출엔 실패했지만 ‘세계 랭킹 1위’ 독일을 꺾어 마지막 자존심을 살린 한국 축구 대표팀이 2018 러시아 월드컵 일정을 마치고 귀국했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은 29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입국했다. 한국은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F조 경기에서 1승 2패(승점 3)를 기록하며 조 3위로 아쉽게 16강에는 진출하지 못했다. 조별리그 1차전인 스웨덴전에서는 0-1로 패한 한국은 2차전에서 멕시코를 만나 1-2로 패하면서 사실상 조별리그 탈락 위기를 맞았다.

국방부 “양심적 병역거부 판정기구 설치”… 대체복무 현역보다 어렵게☞(원문보기)

국방부가 양심적 병역 거부자들을 위한 대체복무 악용을 방지하기 위한 판정 기구를 설치하겠다는 입장이다. 29일 국방부 고위 관계자는 “양심적 병역 거부자인지를 판정할 수 있는 절차나 기구를 만들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첫 태풍 ‘쁘라삐룬’ 예상경로. (출처: 기상청 홈페이지)
올해 첫 태풍 ‘쁘라삐룬’ 예상경로. (출처: 기상청 홈페이지)

올해 첫 태풍 ‘쁘라삐룬’ 북상, 한반도 관통 예상☞(원문보기)

일본 오키나와 남남동쪽에서 발생한 제7호 태풍 ‘쁘라삐룬’이 한반도 북상 가능성을 보임에 따라 정부가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상황을 점검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29일 오후 4시부터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부처 담당 실·국장과 시·도 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태풍 대비 긴급대책회의를 주재했다. 태풍의 이동 경로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김 장관은 기관별 조치사항과 대처 계획을 점검했다.

북미 ‘비핵화’ 후속협상 예열 긴 시동… 협상 장기전 예고☞(원문보기)

6.12북미정상회담의 후속협상이 내주 본격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북한의 비핵화 계획 논의를 위해 방북할 예정이라는 보도가 28일(현지시간) 나왔다. 이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폼페이오 장관이 이번 세 번째 방북을 위해 7월 6일 예정됐던 인도와의 회담을 취소했다”며 이처럼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이 이번에 방북하게 되면 이는 지난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 이후 첫 북미 간 고위급 대면 접촉이 된다.

가해 목회자 감싸기로 ‘또’ 피해… 대안은 없나☞(원문보기)

성폭력은 피해를 당한 순간 뿐 아니라 이후에도 피해자의 전인격에 걸쳐 깊은 상처와 광범위한 후유증을 남기고 있었다. 기독교여성상담소에 따르면 성폭력 피해자는 자신감 상실, 가족‧대인관계 불균형 등 점차 환경으로부터 고립‧단절된다. 또 자신의 감정과 욕구에 대한 억압‧부정‧해리 등 방어행동을 한다. 빠른 시일 내에 적절한 전문적인 치료를 받지 않으면 인격장애 및 여러 심리적인 장애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는 진단이다.

[천지일보=홍수영 인턴기자] 주한미군이 경기도 평택시에 새로 입주할 ‘캠프 험프리스’에서 공식 업무를 시작하기 하루 전인 28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거리의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29
[천지일보=홍수영 인턴기자] 주한미군이 경기도 평택시에 새로 입주할 ‘캠프 험프리스’에서 공식 업무를 시작하기 하루 전인 28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거리의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29

[이슈in] 73년 만에 용산 떠나는 미군기지 주변 상인들 ‘동상이몽’☞(원문보기)

주한미군사령부가 1945년 해방 이후 73년 만에 용산을 떠나는 가운데 미군기지 주변 상인들은 “악영향 없다” “공원 조성 기대된다” “손님 너무 없다” 등 제각기 다른 목소리를 냈다. 주한미군이 경기도 평택시에 새로 입주할 ‘캠프 험프리스’에서 공식 업무를 시작하기 하루 전인 28일 만난 서울 용산 미군기지 주변 상인들은 미군기지 이전 후 부지가 개발될 것에 기대감을 품는가 하면 당장 손님이 없다며 울상을 짓기도 했다.

기업 경기전망 17달 만에 최저… “무역전쟁·주52시간 영향”☞(원문보기)

기업들의 경기 전망이 17개월 만에 최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부정적 전망의 이유로 미·중 무역분쟁, 내수 부진, 주 52시간 근무제 등을 꼽았다. 29일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에 따르면 매출액 기준 6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시행한 기업경기실사지수(Business Survey Index) 조사에서 7월 전망치가 90.7을 기록, 17개월 만에 최저치를 경신했다. 이는 지난해 2월 87.7를 기록한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며 지난달(95.2)과 비교해 큰 폭으로 하락했다. BSI 전망치가 100을 웃돌면 경기를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이고, 100을 밑돌면 그 반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