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라 찰옥수수. (제공: 동해시)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27
칼라 찰옥수수. (제공: 동해시)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27

[천지일보 동해=김성규 기자] 강원도 동해시가 60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칼라 찰옥수수 패키지 상품화 사업’(수평선 찰옥수수)을 추진한다.

기존의 찰옥수수는 미백 2호, 흑점찰, 미흑찰 등 희거나 검은색 계통이 주로 생산되고 유통됐다.

칼라 찰옥수수는 강원도 농업기술원 옥수수 연구소에서 육성한 품종으로 노란색, 보라색, 붉은색 등 다양한 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며 특히 기능성 면에서 기존 찰옥수수와 차별화 되어있다.

동해시는 주요 재배 품종인 청춘찰(진한 보라색), 골드찰(노란색) 종자를 옥수수 연구소로부터 분양받아 북평동 이도마을에 약 3ha 규모로 식재하는 작업을 마쳤으며 본격적인 생산은 7월 초순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생산된 칼라 찰옥수수는 전량 가공 업체(수평선F&B)에서 수매해 가공 유통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피기 위하여 망상해변, GTI 국제무역 투자박람회, 동해 무릉제 등에 시식 행사도 추진할 예정이다.

또 칼라 찰옥수수 재배 관련 농업인들의 애로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농촌 진흥청과 옥수수 연구소 전문가를 초청하여 오는 28일에는 북평동 소재 농업인회관에서 종합 컨설팅을 실시한다.

김종진 동해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지역 특수성에 맞추어진 현장 실용화 기술을 접목하여 고품질 칼라 옥수수의 안정적 생산을 도모할 것이다”며 “가공과 유통을 통한 판로 확보에도 힘써 칼라 찰옥수수를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할 새로운 작목으로 육성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