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전남=김미정 기자] 전남도가 서부권의 고용산업위기 지역 지정 대응 TF팀을 가동한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26
[천지일보 전남=김미정 기자] 전남도가 서부권의 고용산업위기 지역 지정 대응 TF팀을 가동한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26

1400억 규모 국비 확보·관련 육성 산업 발굴

[천지일보 전남=김미정 기자] 전남도가 서부권의 고용산업위기 지역 지정 대응 TF팀을 가동한다. 

전남도는 고용산업위기 지역 지정 대응 TF팀을 가동해 1400억원 규모의 국비 지원사업 확보 및 설명회 개최, 조선산업 고도화 및 대체·보완산업 발굴 건의 등 종합적이고 신속한 후속 조치에 나서고 있다. 

목포시와 영암군은 지난 5월 고용위기지역으로, 목포시, 영암군, 해남군은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각각 지정됐다. 

이에 전남도는 경제과학국장을 단장으로 해당 시군, 전남 TP를 비롯한 8개 관련 기관에서 32명이 참여해 대응 TF팀을 가동했다. 

TF는 고용위기대응부, 산업위기대응부 등 2부 3팀으로 오는 2019년 6월까지 1년간 운영한다. 

TF팀은 지난 12일 운영계획과 지원 사업별 홍보 및 세부사업별 추진 계획 등을 논의하고 위기 지역 해제 시까지 매월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추진상황을 점검, 국고 사업을 발굴·건의할 계획이다. 

지난 22일에는 기획재정부 관계 공무원의 위기 지역 현장 방문에 따라 정부 지원이 시급한 추가사업 건의와 지역민 의견 등을 전달했다. 

현재 위기 지역에 처방된 주요 지원 분야는 ▲근로 실직자 지원 ▲소상공인·중소기업·협력업체 지원 ▲대체·보완산업 육성 및 기업유치 지원 ▲지역경제 활성화 ▲유동성 지원 등 총 42개 사업에 국비 1472억 6000만원 규모다. 이외에도 전남도가 경영안정자금 200억원에 대한 이자를 별도로 지원한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전남도는 목포고용노동지청, 목포시, 해남군, 영암군, 전남테크노파크 등 관계기관과 공동으로 26일 목포, 영암에서 설명회를 개최했다. 오는 27일에는 해남에서 고용·산업위기지역 지원사업 통합 설명회를 개최한다. 

특히 해당 지역 근로자나 업체가 지원사업을 몰라 신청하지 못하는 사례가 없도록 지원사업 종합 안내 책자, 반상 회보 등 홍보물을 제작해 전남도, 목포시, 영암군, 해남군 누리집 등에 게시하는 등 홍보·안내에도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더불어 고용·산업 위기 지역에 조선 산업 고도화 및 대체·보완산업 등 새로운 먹거리 산업을 육성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오는 2019년 국고 반영사업을 발굴, 정부에 지속해서 건의할 방침이다. 

또 해양경찰 서부정비창 유치, 대불국가산업단지 노후시설 정비사업 등 13개 사업 5686억원 규모의 국고지원 사업을 정부에 건의키로 했으며, 추가로 필요한 사업을 국고예산에 다수 반영하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키로 했다. 

김신남 전남도 경제과학국장은 “고용·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이 다른 시·도 보다 늦었지만, 후속대책 만큼은 신속하게 추진할 것”이라며 “특히 지원사업의 신속한 안내를 통해 도움이 필요한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도록 하고, 국비 지원을 최대로 이끌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