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전 남대문 상의회관에서 대한상공회의소가 주최한 ‘남북경협 컨퍼런스’가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26
26일 오전 남대문 상의회관에서 대한상공회의소가 주최한 ‘남북경협 컨퍼런스’가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26

대한상의, 남북경협 컨퍼런스 개최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최근 남북관계 호전되면서 남북경협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남북경협이 가능하기까지 긴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의 주장이 제기됐다.

김석진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은 26일 오전 남대문 상의회관에서 열린 ‘남북경협 컨퍼런스’에서 “기업들은 북한내 경협여건 마련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론에 나선 김 연구위원은 이날 “일부 기업은 북한의 내수시장 진출도 바로 가능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과세나 행정허가, 부동산점유 등 관련 제도를 마련하고 행정 프로세스가 정착되기까지 준비기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UN제재가 해제되지 않은 상황에서 우리가 앞서 전향적 조치를 하게 되면 국제적 합의를 깨는 것”이라며 “개성공단 재개 등 본격적인 경협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이정철 숭실대 교수도 이날 토론에서 기업들이 대북제재와 경협 가능시점에 대한 현실적 인식이 부족함을 지적했다.

이 교수는 “경협을 위해서는 주요 비핵화 조치가 달성되고 제재가 해제되기까지 어느 정도 기다려야 하지만 기업들은 북미간에 합의하면 어차피 풀릴 제재이므로 지금부터 진행해도 큰 문제가 없다고 잘못 생각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컨퍼런스에는 350여명의 기업인들이 참석하는 등 최근 남북관계와 경제협력 전망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서영경 대한상의 SGI 원장이 사회를 맡은 이날 컨퍼런스에는 이석기 KIET 선임연구위원과 양문수 북한대학원대 교수가 발제를 맡았다. 이정철 숭실대 교수, 김영희 산업은행 북한경제팀장, 김석진 통일연구원 연구위원, 조성묘 통일부 남북경협과 팀장 등은 토론패널로 참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