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제주도에 입국한 예멘인들이 제주출입국·외국인청에서 긴급 구호 물품을 받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지난 18일 제주도에 입국한 예멘인들이 제주출입국·외국인청에서 긴급 구호 물품을 받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1000여명 참가 의사 밝혀”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난민 수용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청와대 국민청원에 이어 집회로까지 커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최근 네이버에 개설된 한 블로그에는 오는 30일 오후 8시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난민 수용을 반대하는 집회를 개최할 계획이라는 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에는 집회 참가를 희망한다거나 응원한다는 댓글이 1600건 넘게 달렸다.

블로그 운영자는 집회 참가를 희망하는 사람이 1000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들이 모두 현장에 모습을 나타낼지는 미지수다.

운영자는 “언론에도 경찰에도 이름과 얼굴을 알리지 않고 집회를 준비하고 싶다”며 도와줄 사람을 구하는 공지를 올렸다.

난민 수용 논란이 시작된 것은 올해 제주도에 예멘 출신 난민 561명이 들어오면서부터다.

예멘은 지난 2015년부터 4년째 수니파 정부군과 시아파 후티 반군 사이의 내전이 지속되고 있다. 내전을 피해 떠나온 이들은 비자 없이 90일 동안 체류할 수 있는 말레이시아로 도피했다가 기한이 만료되자 무사증(무비자)로 입국할 수 있는 제주도로 찾아왔다. 이들 중 519명이 난민 신청을 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일부 네티즌들은 제2의 유럽 난민 사태가 오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제주도 난민 수용을 반대하는 글이 올라와 38만여명이 넘는 인원이 참여했다.

해당 글에서 청원인은 예멘 난민이 무비자로 제주도에 들어올 수 있었던 이유로 난민법을 꼽았다. 그는 이 법으로 인해 난민신청자가 심사기간에 걸리는 기간에 한해 제한 없이 체류할 수 없는 자격을 갖게 된다며 개정을 요구했다.

한편 법무부는 “경제적 이주와 체류 연장의 방편으로 난민제도를 이용하는 사례가 급증함에 따라 앞으로 인적·물적 인프라를 강화해 관련 심사를 더욱 엄정하게 하겠다”면서 “허위 난민신청 알선 브로커 단속 활동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 일환으로 법무부는 지난 1일 자로 예멘을 무비자 입국 불허 대상으로 지정했다. 앞서 4월 18일에는 육지에 가족이 있거나 환자 등 인도적 사유가 인정된 5명을 제외하고 전원 출도를 제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