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강국 코리아’는 창의와 혁신, 도전 정신으로 일하는 중소기업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각 기관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진행합니다. 중소기업 제품의 우수성을 소비자에게 소개하고 국내뿐 아니라 세계로 발돋움할 수 있는 촉매역할을 담당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국내 유망 중소기업과 수출 유망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추진합니다.

정광천 ㈜아이비리더스 대표.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25
정광천 ㈜아이비리더스 대표.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25

비행절차·공역설계 통합 솔루션

중동 등 공항관제시스템 진출 노려

웹표준 지원 UI/UX 솔루션 보유

“직원이 자산… 워라밸 문화 실천”

[천지일보=박정렬 기자] 눈보라 치는 공항을 배경으로 한 영화 ‘다이하드 2’에서는 테러집단이 공항 관제스시템을 무력화시켜 착륙을 기다리는 비행기에 조작된 정보를 전달하고 기장은 고도를 오인, 착륙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결국 큰 사고가 발생하는 장면이 나온다.

최첨단 기술이 한데 모인 항공기이지만 지상 관제탑에서 제대로 된 유도를 하지 못하면 사고 위험성도 크고 이착륙 효율은 크게 떨어진다.

공항 관제시스템은 물류와 교통이라는 측면에서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어야 하고 국가적으로는 높은 수준의 보안을 요하는 분야다. 이처럼 고도의 소프트웨어 기술이 필요한 항공관제 분야에서 해외 진출을 노리는 회사가 있다. 비행절차 및 공역설계 프로그램인 ‘스카이로드(Sky Road)’를 개발해 현재 파일럿 테스트 중인 ‘㈜아이비리더스(대표 정광천)’를 소개한다.

스카이로드는 항공기 출발·도착 통합관리, 경량항공기 내비게이션, 장애물 평가, 항공정보 데이터베이스, 비행 분석, 비행궤적 확인 등의 기능을 담은 항공솔루션 플랫폼이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와 미국연방항공청(FAA) 등의 국제 계기비행절차 설계규정을 준수해 보다 안전한 항공기 운항에 도움을 주는 비행경로와 각 구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지상 장애물로부터 일정 수준 이상의 거리와 높이를 보장하도록 설계하는 시스템이다. 장애물 제한표면 설계, 비행효율성 평가, 3D시뮬레이션, 차트와 설계계산문서 생성 등 통합 패키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아이비리더스의 ‘Sky Road’ 홍보 이미지. (제공: ㈜아이비리더스)
㈜아이비리더스의 ‘Sky Road’ 홍보 이미지. (제공: ㈜아이비리더스)

아이비리더스는 이미 인천ACC(Air traffic Control Center)의 통합항공안전정보시스템 운영·유지보수를 수행하면서 기술력과 경험을 인정받고 있다. 항공안전정보시스템은 운항, 항행, 정비, 자격, 공항, 항행시설 등 항공안전 분야 업무를 효율화하고 국민들에게 안전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다양한 정보시스템을 통합 관리한다. 인천국제공항은 물론이고 우리나라 전 공항에서 이착륙하는 모든 항공기의 정보가 이곳에 집중된다.

정광천 ㈜아이비리더스 대표는 해외 시장 진출 가능성에 대해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등 국토가 넓고 도로 여건이 열악한 곳은 비행기로 이동하는 것이 편리하고 더 저렴한 교통수단일 수 있다”며 “전 세계의 크고 작은 공항이 4만 9000여개에 이른다. 이 중에서 동남아, 아프리카, 중동 등의 소형 공항을 1차 목표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

아이비리더스는 2003년 5월 설립한 이래 매년 성장해 왔다. 지난해 소프트웨어 매출은 63억원, 평균 영업이익율 10% 이상으로 재무구조가 튼튼한 알찬 강소기업으로 그동안 인연을 맺은 고객사는 1800여곳에 이른다. 스카이로드와 같이 특정 영역에 한정된 제품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주로 웹과 모바일 환경에서의 전산통합 개발 필요에 따라 도입되는, 개발자를 위한 소프트웨어로서 표준 스크립트 기반으로 제작돼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태블릿 등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이비리더스의 ‘IB Sheet7’. (제공: ㈜아이비리더스)
㈜아이비리더스의 ‘IB Sheet7’. (제공: ㈜아이비리더스)

‘IB Sheet 7’은 UX(사용자 경험)/UI(사용자 환경) 개발 관련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제품이다. 다양한 기기, OS, 브라우저를 지원하는 최신 기술을 적용했으며 제품 내에 다양한 컴포넌트가 포함돼 있다.

‘IB Org#’는 기업의 조직 구조를 웹에서 조회하거나 편집할 수 있는 제품으로 기업의 인사DB와 연계해 다양한 형태의 조직도를 구성·조회할 수 있다. 편집 도구를 활용해 손쉽게 이동·합병·폐쇄·신규·분할 등 조직 배치가 가능하다.

GIS(지리정보체계) 솔루션 ‘GEO-Gen’은 3차원 지형과 기하 도형정보의 관리, 시뮬레이션 기능을 제공해 지질, 해양, 항공 등 과학기술 분야에 적합한 제품이다.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는 직원이 곧 자산이다. 직원들의 창의력, 아이디어를 통해 모든 제품과 서비스가 구현되기 때문이다. 정 대표는 “보통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늦은 시간까지 일한다는 인식이 있지만 아이비리더스는 자유복장(하절기 반바지 복장), 자율(시차별) 출퇴근제, 일괄 연차, 샌드위치데이 권장휴가, 사내동호회 운영, 전직원 해외워크샵 등 적절한 휴식을 갖게 함으로써 직원들의 집중력을 높이고 있다”며 요즘 자주 쓰이는 표현 ‘워라밸’을 언급했다. 성과 보상에 있어서도 장기 근속자에 대한 특별포상과 별도휴가, 매년 인센티브 지급 등 회사의 이익을 임직원들과 나누고 있다.

아이비리더스는 2013년에는 ‘취업하고 싶은 기업’에 선정됐고 2016년에는 127개의 서울형 강소기업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구글, 애플처럼 기술력과 워라밸이 어우러진,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IT 기업으로 성장하실 기대해본다.

 

[심사평]

심사위원장: 배선장 ISO 국제심사원협회 사무총장
심사위원장: 배선장 ISO 국제심사원협회 사무총장

㈜아이비리더스는 소프트웨어산업진흥 법에 의거한 소프트웨어 품질인증을 보유한 이노비즈 솔루션 기업으로 웹 컴포넌트 기반 웹 개발 툴 및 프레임워크 레벨의 다양한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소프트웨어 제공과 꾸준한 기술개발 및 노하우로 그간 외국업체들이 장악한 기업용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국산 솔루션 업체로서 입지를 다져가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한 웹 표준을 지원하는 사용자 환경(UI) 솔루션 ‘아이비시트7(IB Sheet7)’와 IB Org# 등은 기업의 조직 구조를 웹상에서 조회하거나 편집할 수 있는 제품으로 기업의 인사DB와 연계해 다양한 형태의 조직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편집에 있어서도 편집 도구를 활용해 이동·합병·폐쇄·신규·분할 등 조직 배치제작도 가능하며, 액티브X를 사용하지 않는 표준 스크립트 기반 제품으로 일반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별도 설치 없이 많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강점입니다.

데이터 통신은 에이잭스(Ajax) 기반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JSON 타입을 사용하며 특정 서버 프레임워크에 종속되지 않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추가로 닷넷, 전자정부 표준 등 다양한 프레임워크에서 사용할 수 있는 등 개발시간의 비약적 단축 및 생산성 향상으로 새로운 IT 혁신을 이끌고 있어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됩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