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지방선거 출마 의원 사직 안건 처리 시한인 14일 정세균 국회의장이 본회의를 소집한 가운데 본회의장 안이 텅 비어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14
국회 본회의장 전경. ⓒ천지일보(뉴스천지) 

국회의장단·상임위원장 선출 힘겨루기
국회의장·운영위·법사위원장 ‘샅바싸움’

[천지일보=이지예 기자] 6.13지방선거 패배 충격파로 인해 국회의 ‘개점휴업’ 상태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야권 지도부가 국회 정상화에 대한 뜻을 밝히면서 20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협상에 시동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선거 참패 이후 지도부 공백과 수습 방향을 둘러싼 갈등으로 내홍에 휩싸인 자유한국당이 이번 주부터 협상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밝혔고, 바른미래당도 25일 새 원내대표를 선출해 협상 창구를 공식화할 예정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민생·개혁 과제가 산적한 만큼 원 구성 협상을 조속히 진행해 국회를 하루빨리 정상화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국당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은 지난 22일 “다음주부터 후반기 국회 원 구성 협상을 시작하겠다”며 협상 개시 방침을 밝혔다. 그러나 당 혁신 방향과 차기 당권을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심각한 당내 갈등은 변수로 거론되고 있다.

민주당은 한국당 여건이 어려워질 경우 나머지 3당이라도 우선 원 구성 협상 논의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바른미래당의 새 원내대표가 뽑히는 25일 원 구성 협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제1야당인 한국당을 빼고 원 구성 협상을 마무리할 수 없다는 점에서 다음달 17일인 제헌절까지 협상이 끝나지 않으면 국회의장 없는 제헌절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일단 협상이 시작되면 국회의장단·상임위원장 선출과 상임위 배분을 놓고 여야 간 치열한 힘겨루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원내 1당인 민주당은 국회의장 사수는 물론 국회 운영위원장 자리를 한국당으로부터 되찾아오고, 국정운영에 관련된 핵심 상임위를 모두 챙겨온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다만 국회의장직과 법사위원장 자리를 동시에 챙기기는 어려운 만큼 법사위원장은 한국당에 넘겨줄 공산이 크다.

한국당의 반발도 거셀 것으로 보인다. 112석의 한국당은 민주당에 국회의장 자리를 쉽게 내줄 수 없고, 운영위원장, 법사위원장, 정보위원장도 사수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외에도 한국당은 고용·노동 등이 핵심 과제인 문재인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자리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미래당은 국회부의장 2명 가운데 1명은 물론, 의석수에 따라 2곳의 상임위원장을 확보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평화당과 정의당의 연합 교섭단체인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은 보수 야당이 국회부의장 2명을 모두 가져가면 안 된다며 부의장 자리는 물론 상임위원장 2곳 확보를 목표로 내걸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