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천지TV=오동주 기자] 발암 물질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 매트리스 처리 문제로 인근 주민들의 반발이 거셉니다.

1만 6천여개 매트리스가 6만6000㎡ 규모의 야적장에 겹겹이 쌓여있습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전국에서 수거한 매트리스를 충남 당진의 한 야적장에서 해체할 계획이었는데요.

주민들은 사전 설명 없이 들여온 라돈 매트리스의 반출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문성 | 충남 당진시 고대1리 이장)
“안전하다면 왜 시민이 불안해하는걸 회수를 합니까. 회수한 물건을 일방적으로 여기다 갖다 놓고 폐기처분한다는 것은 주민의 한 사람 내지는 당진 시민의 모든 사람들이 우려하지 않을 수가 없죠. 그러니까 빨리 치우라는 얘기입니다. 주민들한테 어떤 사용설명이라든지 (당진)시라든지 그런데 사전에 연락을 해가지고 투입을 시켰어야죠.”

해당 지자체는 라돈 매트리스 야적장이 당진시로 결정된 것은 몰랐다는 입장이지만,
정부와 사전 협의가 있었을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문현탁 | 환경감시국민운동본부 부회장)
“일부에서 어떤 얘기들이 나오냐면 이게 지금 어떤 시라던가 관계기관 있는 사람들끼리 사전 얘기됐던 부분이 아니냐. 그래서 일단 갔다 부어 넣고 시작을 하자 시작을 해서 그냥 말없이 넘어가면 그냥 진행을 했던 부분이고 문제가 되니까 자기들 책임이 없다. 일방적으로 위에서 하는 일이다. 이렇게 얘기를 한단 말이에요. 이건 생존권이 달린 문제에요. 근데 어떻게 중앙정부에서 당진시에 상의 한마디 없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잖아요.”

야적장에 쌓인 라돈침대 반출문제를 놓고 당진시 관계자와 주민들이 만나 논의를 하다가 격론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녹취: 이해선 | 당진시 경제환경국장)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고 단축하는 것을 정부가 보장할 수 있도록 그 내용에 분명히 넣을 것이고 그렇게 되도록 문구나 이런 부분을 세심하게 살펴서 대진침대와 마을이 아니라 대진침대하고 우리 마을하고 국무조정실이랑 원자력안전위원회랑 같이 이행을 당부할 수 있는 그런 장치를 마련하겠다는 겁니다.”

방사능 노출량을 측정했지만 허용 수치(0.3mSv)를 초과하진 않았습니다.

(인터뷰: 주호성 | 원자력안전위원회 서기관)
“(현재 작업은) 공간 선량률을 측정해서 현재까지 크게 이상이 없는 거로 확인이 됐고 지금 작업하는 분들에 대한 안전상의 우려도 충분히 저희가 고려를 하고 있어가지고 검사를 지금 실시를 하고 있고 어제까지 결과는 크게 작업하신 분들 이상이 없는 거로 확인되었습니다. 천안에서 지금 해체 작업을 일부 시행하고 있는데 해체작업 하시는 분들한테 특별하게 방사선 선량계를 지급을 해가지고 지금 작업의 안정성을 계속 확보를 해 나가고 있습니다.”

아직 전국에서 수거되지 않은 매트리스는 만여개에 달합니다.

주민들은 매트리스를 다 가져갈 때까지 농성을 계속할 예정인데요.
주민들의 불안을 해소할 만한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입니다.

(영상취재/편집: 오동주 기자)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