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에 수출할 컨테이너들이 쌓여있는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
부산항에 수출할 컨테이너들이 쌓여있는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한국 경제의 버팀목인 수출 엔진이 식어가고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20일 한국경제연구원은 최근 대외 여건이 악화하면서 수출이 크게 둔화할 가능성에 직면해 있다며 ‘수출 엔진이 식어가는 5가지 징후’ 보고서를 내놨다.

실제로 작년 3분기 24.0%로 정점에 올랐던 수출 증가율은 올해 4∼5월에는 5.5%까지 떨어져 둔화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보고서는 먼저 2015년 이후 13대 수출 주력업종 내 한계기업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한계기업은 3년 연속으로 영업이익으로 이자비용을 감당하지 못한 기업을 뜻한다.

외감기업을 기준으로 선박, 자동차, 반도체, 석유화학, 디스플레이 등 13대 수출 주력업종 가운데 한계기업 수는 2015년 370개에서 2017년 464개로 2년 새 94개가 늘었다.

이에 대해 한경연은 “수출 주력업종 내 한계기업이 증가하면, 대외환경이 악화할 경우 즉각적인 수출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수출 품목도 반도체 쏠림 현상이 커지고 있는데, 반도체 시장은 중장기 전망이 불투명하다고 한경연은 지적했다. 전체 수출 중 반도체의 비중은 2015년 11.9%에서 올해 1∼5월에는 20.3%로 8.4%포인트나 급증했다.

이처럼 반도체로의 쏠림이 심화하고 있지만 시장조사업체 가트너는 한국의 주력 수출 품목인 메모리반도체 시장의 성장률은 지금보다 오히려 점차 둔화해 2020년에는 마이너스(-) 16.2%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경연은 또 원화가치가 상승해 수출 가격경쟁력이 약세를 보이며, 미국발 보호무역주의 확산은 수출 중심의 한국 경제에 큰 타격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세계 경제성장률 둔화와 신흥국발 금융위기 확산 가능성도 수출 전망을 어둡게 하는 요인이라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