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유일 아헹가 요가 상급실력 보유자 현천스님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이지수 기자] 어떠한 일을 꾸준히 10년 이상 한 사람은 그 일에 관해 ‘달인’이 될 것이다. 그럼 30년 가까이 요가를 수행했다면 어떨까. 서울 강남에 있는 아헹가 요가센터에서 요가의 달인 현천스님을 만났다.

◆요가수행 길의 첫걸음
현천스님은 대학교 2학년 때 요가를 처음 접했다. 좀 더 공부를 열심히 하고자 마음에 요가를 시작한 것이 요가의 달인으로 이끄는 첫 걸음이 된 것이다.

“하루 10시간을 공부 하니까 피로가 오더라고요. 그래서 요가를 시작했는데 요가를 하고 나서는 하루 15시간을 공부해도 체력이 지치지 않는 거예요.”

출가 뒤에도 현천스님의 요가는 계속됐다. 오래 앉아 수행을 하다 보니 요가가 많은 도움이 됐다고 한다.

60년대부터 우리나라는 일본 유학생들이 배워서 가르치는 일본화 된 요가를 접할 수 있었지만 그다지 전문적이지 못했다는 것이 현천스님의 말이다. 이후 80년대 중반까지 요가가 조금씩 대중화 되는가 싶더니 90년대 이르러서는 기수련 및 단전호흡의 열풍으로 대부분의 요가원이 간판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

그러다 2000년대 초 할리우드 스타들의 몸매 관리에 효과가 있어 서구에서 큰 인기를 끈 요가가 우리나라에서도 대중화되기 시작한 것이다.
현재 서구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는 바로 이 요가를 ‘아헹가 요가’라고 한다.

◆아헹가 요가 자격 취득
요가 최고의 스승이라 일컬어지고 있는 아헹가 선생에 의해 개발된 이 요가행법은 13등급으로 세분화된 요가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자격을 취득하기까지는 3~5년이란 시간이 필요하다. 국내에서는 조금 생소하지만 이미 외국에서는 인정받고 있는 요가며 32개국에 371개 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아헹가는 기존 요가를 통합해 현대적으로 재정립한 살아있는 요가 거장이죠. 기존의 요가 자세를 180도 혁신하고 지루한 단점을 보완하며 요가를 통한 치료개념을 정립했어요.”

현천스님은 아헹가 요가 10등급 이상의 국내 유일의 Advaced Level(고급수준)보유자다. 이를 취득하고 위해 인도를 다섯 번을 오갔으며 아헹가 요가 관련 서적들을 번역해 발간하기도 했다.

아헹가 요가의 또 하나의 특징은 몸이 많이 굳은 사람 경우 보조도구를 이용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정확한

▲ 아헹가 요가는 몸이 많이 굳은 사람의 경우 기구를 이용한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자세를 완벽하게 만드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아헹가 요가는 요가자세를 강조합니다. 이를 통해서 모든 명상, 호흡, 집중을 할 수가 있죠. 제대로 된 자세로 하지 못하면 많이 다칠 수가 있어요.”

요가는 총 8가지 수행단계를 거친다. 그 중 3번째와 4번째 단계가 요가자세(육체수련)와 호흡인데 아헹가 요가는 육체수련을 강조하고 있다. 육체수련은 요가를 통해 보이지 않는 마음을 통제하고 집중의 연장선에서 삼매상태에 이르고 깨달음을 얻는 것이다.

◆요가로 건강 챙겨야
요가는 종교는 아니나 종교적 수행의 한 형태로서 인종, 신조, 국가, 연령과 시대를 초월해 누구나 할 수 있는 수행법이다. 현대인들은 건강을 챙길 시간도 없이 바쁜 생활을 하고 있다. 따라서 몸의 질병과 스트레스에 노출돼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요즘 사람들은 운동이 필요한데 바쁘다는 핑계로 안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하루 한 시간씩 꾸준히 수행해도 건강에 좋을 텐데….”

현천스님은 건강을 위해 운동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더불어 전문가적인 요가를 하지 못한다면 헬스나 다른 운동을 하는 것이 오히려 더 낫다고 할 만큼 제대로 된 요가를 강조하기도 했다. 현천스님은 아헹가 요가에 대한 책도 계속해서 발간하고 올해 말쯤에는 비디오를 제작해 일반인들에게 보급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단호한 결단력 필요
요가는 인내, 끈기, 절제 등이 필요한 운동이라 할 수 있다. 현천스님은 요가수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으로 결단력과 꾸준함을 꼽았다. 한때 유행처럼 요가를 하는 것이 아니라 꾸준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현천스님은 마지막으로 이렇게 말했다.

“요가는 단호한 결단력이 필요해요. 의지력이 없이는 힘든 것이죠. 요가를 단순한 육체수련이라고만 생각하면 안 됩니다. 요가를 하면 할수록 마음의 평안이 옵니다.”

◆ 현천스님 약력
- 국내 유일의 야헹가 요가 상급 자격증 보유자
- 인도 아헹가 요가 연구소에서 10여 차례 최고급 과정 수료
- 히말라야 리시케쉬 및 인도 여러 수행센터에서 요가와 선 수행
- 백양사 강원사집과 수료
- 동국대 대학원 졸업
- 백담사 무문관 3년 및 전국 선원에서 10여 차례 안거
- <요가 디피카> <아헹가 요가> <아헹가 행법 요가>의 역자
- 제9교구 본사 동화사 교무국장 역임
- 현 사단법인 아헹가 요가 협회장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