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진학사가 지난 1월 2018학년도 입시를 치른 고3 회원 137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수험생의 96%가 ‘수시 지원을 했다’고 응답했다고 18일 밝혔다. 그만큼 수시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수지지원 대학의 수시모집요강을 꼼꼼히 보는 학생들은 사실상 적은 편이라고 업계는 말하고 있다.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하거나 많은 정보들이 부담스러워 상세히 살피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에 진학사는 수시준비생들에게 반드시 주의 깊게 살펴봐야할 것 3가지를 정리했다.

1. 지원 자격과 전형 방법

모든 학생이 모든 전형에 지원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출신 고교 유형에 따라서, 졸업연도에 따라서, 추천 여부에 따라서 또는 특정한 자격 요건을 충족했는지에 따라서 지원 가능 여부가 결정된다. 세종대 학생부교과전형은 특성화고/마이스터고/검정고시/국외고/학력인정고의 경우 지원이 불가능하지만 단국대 학생부교과전형은 국내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중 2019학년도 수능에 응시한 자라면 지원 가능(학생부 반영교과가 없거나, 국내 고등학교 성적체계와 다른 경우 지원 불가)하다. 또 한양대 학생부종합전형은 2017년 2월 이후(2월 졸업자 포함) 국내 정규 고교 졸업(예정)자를 지원자격으로 갖춰 일부 졸업생의 지원을 막고 있지만, 성균관대 학생부종합전형은 졸업연도에 따른 제한이 없다.

전형 방법은 각 전형이 어떤 요소로 학생을 평가하는지를 보여준다. 학생부종합 전형인 고려대 일반전형은 1단계로 서류(학생부, 자소서 등)만을 활용해서 모집 정원의 5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70%)와 면접 평가(30%)를 더해 최종 합격생을 선발한다. 하지만 같은 학생부종합 전형인 고려대 학교추천 II 전형은 2단계 면접 평가의 비중이 더 커져 1단계 성적(50%)과 면접 평가(50%)를 활용해 합격생을 가른다. 이렇듯 수시 요강을 통해 평가 요소, 요소별 반영 비율, 대학별 고사 실시 여부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나에게 유리한 방법의 평가를 진행하는 대학에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2. 전형 일정과 선발 인원

전형 일정 중 원서접수 일정이나 자기소개서 등의 추가 서류 입력 일정은 모든 대학이 대동소이하다. 주의 깊게 살펴야 할 첫 번째는 대학별 고사나 면접 실시 일정이 수능 전인지, 후인지 여부이다. 과거에 비해 학생들이 수능 전 면접을 꺼리는 경향은 사라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개별 수험생의 컨디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맞는 전략이 필요하다. 두 번째로 살필 것은 목표하는 대학들의 일정을 확인하는 것이다. 수능 후의 대학별 고사나 면접은 짧은 기간 안에 치러져야 하기 때문에 일정이 겹치는 경우가 많다. 오는 11월 17일에는 가톨릭대를 비롯해 무려 11개 대학이 논술 고사를 치른다. 이처럼 일정을 꼼꼼히 살피지 못한다면 낭패를 겪을 수 있음을 주의하자.

2019학년도 전체 대학의 수시 비중은 76.2%로 전년에 비해 2.5% 높아졌다. 각 개별 대학도 마찬가지로, 수시 비중을 늘린 대학이 많다. 하지만 수시 내에서도 전형 별로 차이가 있다. 수도권 대학의 경우 학생부종합의 비중을 더 크게 늘리고, 학생부 교과나 대학별 고사 정원은 유지하거나 줄인 대학들이 많다. 전형 별 차이가 있을 뿐만 아니라, 같은 전형이라고 하더라도 모집단위 별로 그 차이가 있기도 하다. 예를 들어, 성균관대 학생부종합(정원 내) 전형 모집 정원은 작년 1576명 모집에서 1606명으로 30명 늘었다. 그 중에서 반도체시스템공학과의 모집인원은 15명 늘었지만, 공학계열의 모집인원은 304명에서 277명으로 27명 줄었다. 이처럼 전년도와 모집인원의 차이가 큰 경우, 수험생들의 지원심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단순히 전년도 경쟁률이나 입시결과를 활용하여 입시 전략을 세우는 것은 적절치 못할 수 있다. 따라서 지원하고자 하는 모집단위의 선발 인원까지 확인하며 원서 전략을 짤 필요가 있다.

3. 학생부 및 수능 성적 반영

학생부 교과 성적의 수시 반영 방법 역시 각 대학마다 차이가 있다. 학년별 반영 비율이 다르기도 하며, 반영 교과목과 과목 수도 다르다. 또 재학생과 졸업생의 반영 학기가 다르기도 하다. 국민대는 1, 2, 3학년 차등 없이 교과 성적을 반영하지만 고려대는 1학년 20%, 2학년 40%, 3학년 40%의 비율로 성적을 산출한다. 또 국민대는 지원 모집단위의 계열에 따라 인문계열은 국어/영어/수학/사회를 자연계열은 국어/영어/수학/과학의 이수한 전 과목을 반영한다. 하지만 가천대는 계열에 따른 구분은 같지만 이수한 전 과목이 아닌, 각 교과의 상위 4개 과목의 등급만을 활용한다. 따라서 각 대학의 산출 방식에 따라 그 점수를 계산해 나의 위치를 가늠할 필요가 있다.

수시에서 수능은 일부 전형의 수능최저학력기준으로서 활용된다. 학생부교과 전형과 논술 전형의 경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설정하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학생부종합 전형은 이를 활용하는 대학이 많지 않다. 단, 서울대, 고려대, 이화여대, 홍익대 등 일부 대학은 학생부종합 전형에서도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므로 이를 주의해야 한다. 또 이 기준의 높·낮음에 따라 입시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니 이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 기준이 높은 경우 수험생들이 지원을 꺼릴 수 있고, 또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학생들 때문에 실질적인 경쟁률이 낮을 수 있지만 이를 스스로도 충족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반대로 이 기준이 높지 않아 보인다면 교과 성적이나 서류, 면접 또는 대학별 고사의 실질적인 영향력이 더 크게 되므로 이 요소들을 바탕으로 한 나의 위치를 가늠해 볼 수 있어야 한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평가팀장은 “대학은 수시에서 우수한 학생들을 선점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계속 연구한다”며 “이에 모집 방법 등에 대한 크고 작은 변화들이 계속 이루어지기 때문에 모집 요강을 꼼꼼히 살펴서 원서 지원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