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뉴시스)
(출처: 뉴시스)

‘칼 빼든 정부’… 종교시설 폐쇄
시진핑 집권 이후 집중 단속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중국 내 종교 활동 단속이 대폭 강화돼 중국 포교에 빨간불이 켜졌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집권 이후 중국 정부의 종교 탄압은 날로 극심해지고 있다. 그동안 중국은 최대 티베트 불교 사원의 인사·재정 등 모든 업무를 장악해 철저히 통제하고 교회를 폭파해 철거하는 등 ‘종교적 테러’ 행위를 서슴지 않았다.

중국 정부는 1950년대 이후 티베트 지역에 군대를 파견해 사원 점령·파괴 작업을 거듭해 왔다. 2016년 7월에는 인구가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이유로 8개월간에 걸쳐 대대적인 사원 파괴 작업을 벌였다.

지난 1월에는 산시(山西)성 린펀(臨汾)시 푸산(浮山)현에서 대형교회인 진덩탕(金燈堂) 건물을 폭파 철거했다. 이 과정에서 당국은 교회 측 동의를 받거나 사전 통지하는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이처럼 공산당 세속 정권의 통제를 따르기를 거부하는 일반 교회들은 진덩탕 같은 지하 예배당을 모임 장소로 활용하고 있다.

당초 외국인이 중국에서 종교 조직을 세우거나 선교활동을 하는 것은 불법이지만, 2012년 말 시 주석이 집권하기 전에는 단속 강도가 그다지 높지 않았다. 하지만 시 주석 집권 후 ‘당의 영도’를 전면에 내세우면서 갈수록 강도가 강력해지고 있다.

이러한 단속은 중국 중앙정부가 추진하는 ‘종교의 중국화’에 보조를 맞추는 것으로 풀이된다. 종교의 중국화는 시 주석이 2015년 처음 소개한 정책으로 종교를 공산당의 절대적 권위 아래 편입시키기 위한 정책이다. 중국 사회주의 사상에서 벗어나는 종교적 교리나 관행을 철저히 탄압해 종교가 사회주의 사상을 앞설 수 없게 하는 동시에 종교 확산을 방지하려는 게 목적이다.

중국 정부가 이처럼 종교를 용인하지 않는 이유는 ▲종교에 대한 부정적 인식 ▲종교가 외세의 침략 도구로 이용됐던 역사적 피해 사실▲ 소수민족의 분리 독립운동에 대한 우려 등으로 알려진다. 특히 정부는 서구 사상의 전파 통로로 여기는 개신교 인구의 증가와 신장위구르 지역에 만연한 이슬람 극단주의를 극도로 경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중국은 올해 2월부터 새로운 종교관리 규제를 실시했다. 이어 자국 내 외국인의 종교 활동까지 통제하는 새로운 법률안을 공포했다. 이는 중국 내 외국인의 종교 활동을 철저히 규제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4월에는 21년 만에 ‘종교 신앙의 자유를 보장하는 정책과 그 실천에 관한 백서’를 발표했다. 종교백서에는 “‘관제 교회(독립자주적인 교회)’ 체제를 옹호 유지한다”면서도 “종교 활동에 외부 간섭을 배격한다”는 입장이 담겨 사실상 정부(공산당)의 통제 하에 운영됨을 인정했다.

중국 당국은 종교에 대한 공산당의 통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백서에는 “그리스도교와 같은 서구 종교는 식민주의자와 제국주의자들이 악용해 왔다”며 “중국 종교 단체와 종교 활동은 외국 세력의 지배를 받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 중국 헌법의 확정한 원칙”이라고 기록돼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