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관용차 사용ㆍ사택 가사 도우미 의혹 인정

[천지일보=송범석 기자]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최대 화두인 박연차 게이트 연루설을 전면 부인했다.

24일 진행된 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야권은 김 후보자가 2007년 미국 방문 때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의 부탁을 받은 뉴욕의 한인식당 사장 곽모 씨에게 수만 달러를 받았다는 의혹을 전면에 내세우며 송곳질의를 이어갔다.

검찰에 따르면 곽 씨는 식당 여직원에게 돈을 건네줄 것을 지시했다고 진술했다. 이후 검찰은 조사를 진행했으나 증거가 충분치 않아 김 후보자에 대해 무혐의 처분으로 내사를 종결했다. 이에 야권은 검찰 측이 증인 조사도 하지 않고 사건을 덮은 것이라고 비판해 왔다.

이날 민주당 박선숙 의원은 “어제 검찰이 김 후보자에게 돈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여종업원을 직접 조사했다고 구두로 알려왔다”며 여종업원의 실체가 존재한다고 강조하는 한편, 특검도입을 주장했다.

같은 당 박영선 의원은 “한인식당 사장을 언제 어디서 몇 번이나 만났느냐”며 의혹을 제기했고 자유선진당 조순형 의원은 “박연차 게이트 연루 의혹이 제대로 규명되지 않는다면 김 후보자는 총리에 취임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하며 가세했다.

이에 김 후보자는 “기소할 정도의 명확한 내용도 없는 소문만 무성한 사건이었다”면서 “터무니없는 이야기”라고 강력하게 의혹을 부인했다.

그는 “(박 전 회장을) 지역 경제인으로 잘 알고 있다”고 자신과 박 전 회장의 관계를 설명하면서 무혐의로 사건이 종결됐던 부분을 강조했다. 한나라당 권선동 의원은 “후보자가 얼마나 억울하면 저렇게 적극 해명하겠느냐”면서 엄호에 나서기도 했다.

한편 김 후보자는 부인이 도청 관용차를 개인적 용도로 사용했다는 사실과 경남지사 재직 시 도청 공무원을 ‘가사 도우미’로 썼다는 사실은 시인했다. 앞서 의혹이 처음 제기될 때 김 후보자는 “한 달에 한두 번 청소를 돕도록 했고 관용차도 몇 번 이용하지 않았다”고 일축한 바 있다. 그러나 이날 야당 의원들이 증거를 들이대자 김 후보자는 종전 해명이 잘못됐다고 인정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박병석 의원이 “관용차 주행거리에 따른 유류비는 500만 원 정도인 것으로 계산된다. 유류비를 환급하겠느냐”고 묻자 김 후보자는 “개인적으로 사용한 부분이 있다면 그렇게 하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의혹 중 하나인 2006년 지방선거 당시 정치자금 10억 원의 출처에 대해서 김 후보자는 “아버지 이름으로 대출한 6억 원과 지인이 빌려준 4억 원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자신의 부인과 관련된 경남개발 공사 사장 자리에 대한 뇌물 수수 의혹에 대해서는 강경한 입장을 취하며 “이 문제를 거론한 민주당 이용섭 의원이 어떤 형태로든 집사람에게 사과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