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5월 9일 오전 일본 도쿄 모토아카사카 영빈관에서 제7차 한·일·중 정상회의 공동언론 발표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5월 9일 오전 일본 도쿄 모토아카사카 영빈관에서 제7차 한·일·중 정상회의 공동언론 발표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日 “北, 국제사회 협의시 비핵화 비용 부담할 것”
“정상회담 일정 잡아라”… 북일 외무장관 회담 추진

[천지일보=이솜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비용은 물론 북한의 비핵화 비용을 일본이 부담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는 등 ‘납치문제’ 해결을 위한 북한과의 신뢰관계 양성에 공을 들이고 있다.

16일 오전 요미우리TV 생방송에 출연한 아베 총리는 “핵·미사일 및 납치문제가 해결되고 북한과 국교정상화과 이뤄진 뒤 경제적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아베 총리는 일본이 과거 1994년 북한 경수로 건설비용 4000억엔 중 일본이 1000억엔을 낸 사례를 언급하면서 북한의 비핵화 비용도 부담할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

하지만 “핵 폐기에 드는 비용은 북한에게 주는 것이 아닌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CVID)에 드는 비용”이라고 강조했다.

또 납치문제에 대해서는 북한과의 신뢰관계 조성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날 아베 총리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미국 대통령에게 완전한 핵 폐기를 하겠다는 큰 결단을 내렸다면 납치 문제에 대해서도 큰 결단을 해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서 “(납치문제 해결에 대해서는) 최종적으로 북한과 일본이 마주보고 하지 않으면 안 된다”며 “북한과의 상호 불신을 없애고 신뢰관계를 조성하고 싶다”는 뜻도 분명히 드러냈다.

현재 아베 총리는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 일정을 잡기 위해 다각도로 북한과의 접촉을 시도하고 있다.

지난 14일 외무성 실무자는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열린 국제회의에서 북한 관계자와 만나 ‘납치문제’ 등에 대한 일본 측의 입장을 전했다고 외무성이 밝힌 바 있다.

또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은 오는 8월 초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 기간에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 별도 회담을 추진 중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