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서울 중구 시청앞 서울광장에서 열린 퀴어문화축제 참가자들이 을지로 방면으로 행진하고 있다(오른쪽). 같은 날 대한문광장을 찾은 시민이 동성애축제를 반대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출처: 뉴시스)
2016년 6월 서울 중구 시청앞 서울광장에서 열린 퀴어문화축제 참가자들이 을지로 방면으로 행진하고 있다(오른쪽). 같은 날 대한문광장을 찾은 시민이 동성애축제를 반대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출처: 뉴시스)

보수 종교·시민단체 맞불집회·법정공방
음란성 논란에 사회 구성원간 시각차 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성소수자의 축제인 서울퀴어문화축제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동성애 논란이 또다시 가열되고 있다. 대구에서는 퀴어축제조직위와 보수단체 간 법정 공방으로까지 번지면서 파문이 커지는 양상이다.

68개 시민·종교단체들로 꾸려진 바른성문화를위한국민연합(국민연합)은 15일 서울시청사 앞에서 ‘시청광장 동성애 퀴어축제 허용반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에 장소사용을 허용하지 말 것을 촉구했다.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는 지난 4월 서울시에 오는 7월 12~14일까지 3일간 서울광장에서 ‘2018년도 퀴어문화축제’를 개최하겠다며 서울광장 사용 신고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오는 19일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의를 열고 퀴어문화축제조직위의 서울광장 사용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지난 2015년 이후 3년 연속 서울광장에서 퀴어퍼레이드를 진행한 퀴어문화축제조직위 측은 홈페이지에 “성소수자 인권증진과 자긍심 고취”를 위해 다음달 14일 서울퀴어퍼레이드를 진행한다고 공지해 놓은 상태다. 시는 올해도 특별한 일이 발생하지 않는 한 사용을 허가할 것으로 보여 반대 단체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보수 성향의 종교계와 시민단체들이 퀴어문화축제를 극구 반대하는 이유는 성(性)에 대한 선정성과 음란성에 있다. 반대 측은 성적 가치관이 확립되지 않은 청소년들이 정신적인 혼란과 성적 일탈 행위, 동성애 등을 조장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국민연합은 퀴어축제가 ‘불법적’이라고 주장한다. 음란하고 퇴폐적인 상징을 가진 퀴어문화축제가 서울광장 조례에 맞지 않다고 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성소수자들이 모여 집회와 시위를 할 수 있는 권리는 헌법이 보장한 만큼 존중돼야 하지만, 그들의 집회와 시위 역시 법과 사회 인식, 타인의 자유를 존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퀴어축제를 둘러싼 동성애 논란은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있다. 서울에선 동성애 반대단체들로 구성된 ‘2018동성애퀴어축제반대국민대회 준비위원회’는 다음달 14일 서울 중구 덕수궁 앞 광장에서 맞불집회를 열기로 해 물리적 충돌이 우려되고 있다.

또 대구에서는 대구퀴어문화축제조직위와 시민단체 간 법정다툼이 진행되고 있다. 서울보다 앞서 오는 23일 퀴어축제를 여는 대구퀴어조직위는 최근 동성애 혐오 내용의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는 ‘건강한 대구경북시민협회’를 상대로 소송을 하고 있다.

대구퀴어조직위는 “퀴어축제에 대해 사실과 다른 왜곡된 내용으로 하는 1인 시위는 명백한 명예 훼손 행위다. 일부 차별과 혐오를 일삼는 혐오세력에 맞서 사회적 소수자의 인권과 권리를 위해 싸우겠다”고 비판했다.

국회에서도 동성애·동성혼 법제화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6.13지방선거에 앞서 개신교단체가 요구한 현안 질의에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은 인권을 내세우며 동성애와 동성혼 법제화하는 어떠한 시도도 단호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정의당만 동성애 관련 답변을 거부했다.

종교계 또한 교리적으로 대부분 동성애를 반대하고 있다. 일부 진보 성향의 종교인과 단체가 퀴어문화축제 등에 참여하나 극히 일부이다. 성경, 불경, 꾸란(코란) 등에선 동성애를 죄로 여기고 절대 허용하지 않고 있다. 이 외에도 동성애 논란은 청소년 성병과 에이즈, 출산 등의 문제가 불거지면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찬반 입장이 팽팽히 맞서면서 뜨겁게 달아오르는 퀴어문화축제 논란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