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화재안전특별조사 시민조사참여단 공모
충남도, 화재안전특별조사 시민조사참여단 공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지일보 충남=김지현 기자] 충남도 소방본부가 화재안전특별조사의 정책 효율성을 제고하고 안전문화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확보하고자 오는 20일까지 시민조사참여단을 공개모집한다.

화재안전특별조사는 다중이용시설 건축물에 대해 건축·소방·전기·가스 등 전문가 합동으로 화재위험요인을 종합 조사해 범정부적인 통합관리체계 마련을 목표로 소방청이 추진하는 정책이다.

시민조사참여단은 화재안전특별조사 대상 건축물의 화재위험 요인을 국민의 눈높이에서 조사하고 화재안전에 관한 제반사항이나 개선 의견을 수렴해 정책에 반영하게 된다.

이번에 모집하는 제1기 시민조사참여단은 다음달부터 12월까지 6개월간 활동하게 되는데, 소방안전 활동에 관심이 있는 국민이면 누구나 지원가능하며, 참여 시 별도의 수당이 지급된다. 시민조사참여단은 7월 초 위촉식과 사전교육을 받은 후 월평균 2회 정도 화재안전특별조사단에 합류해 특별조사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참여단원은 조사활동을 관찰, 분석해 개선의견을 제시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화재안전 홍보활동 등 민·관 소통의 창구 역할과 건축물 안전관리 실태 확인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선발 인원은 계룡을 제외한 소방서별 4명씩 총 62명이며, 모집분야는 일반참여단 48명, 피난약자참여단 16명 등이다.

참가 접수는 오는 20일까지이며, 중앙소방학교 원서접수사이트에서 접수할 수 있다.

충남도 소방본부 관계자는 “시민조사참여단을 통해 국가안전 백년대계 수립을 위해 추진하는 화재안전특별조사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바란다”며 도민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